뷰페이지

尹, SPC 산재에 “인간에 대한 최소한의 배려 전제돼야”

尹, SPC 산재에 “인간에 대한 최소한의 배려 전제돼야”

이보희 기자
입력 2022-10-20 17:58
업데이트 2022-10-20 18: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너무 안타까운 일…경위파악 지시”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현안과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 2022.10.20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현안과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 2022.10.20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대통령실은 20일 오전 윤석열 대통령이 SPC 그룹의 계열사인 SPL에서 20대 노동자가 기계에 끼어 숨진 사건을 언급한 것에 대해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지키는 데 있어 중요한 건 우리 체제에 대한 확고한 믿음과 함께 사람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라고 강조했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후 서울 용산 청사에서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윤 대통령이) SPC 산재에 대해 안타까움을 나타낸 것도 자유민주주의 체제에서 이윤 추구는 최대한 보장돼야 하지만, 그 전제는 인간에 대한 최소한의 배려여야 한다는 점에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여러 진상 파악과 함께 필요한 제도적 문제에 대해서도 검토를 지시한 만큼 해당 부처에서 충분한 검토가 이뤄질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일각에서 나오는 중대재해처벌법 무력화 우려에 대해 “근로자 안전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것들은 보완해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이날 오전 윤 대통령은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SPL 제빵공장 사망 사고와 관련해 “참 너무나 안타까운 일”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사고가 발생한) 기계에 천을 둘러놓고 사고 원인에 대한 정확한 조사도 다 되지 않은 상태에서 가동해 이를 안 시민들께서 굉장히 분노하고 있다는 기사를 봤다”고 언급했다.

이어 “고용노동부가 (사고 직후) 즉각 현장에 가서 조사했고, 안전장치 없는 기계는 가동을 중단시켰다”며 “안전장치가 있는 기계가 가동되는 걸 확인하고 다시 그마저 가동을 중단시키긴 했지만, 그 사이에 일부 기계가 가동된 것을 아마 시민들께서 알게 된 것 같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아무리 법이나 제도나 이윤이나 다 좋지만, 우리가 그래도 같은 사회를 살아나가는데 사업주나 노동자나 서로 상대를 인간적으로 살피는 최소한의 배려는 서로 하면서 우리 사회가 굴러가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너무 안타까운 일이고 오늘 아침에 이 일에 대해서도 경위파악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5일 오전 6시 평택 SPL 공장에서는 20대 노동자 A씨가 샌드위치 소스 배합기(교반기)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회사는 고용노동부가 사고 발생 기계와 동일한 기계에만 작업중지 명령을 했다며 사고 직후에도 공장을 정상 가동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보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