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튜브 등 투자사기로 수억 가로챈 5명 검거

유튜브 등 투자사기로 수억 가로챈 5명 검거

강원식 기자
입력 2022-10-20 16:49
업데이트 2022-10-20 16: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수익, 원금보장 등의 문구로 유인.
전문가, 저명인 등으로 속여 접근.

인터넷과 유튜브 등에서 투자전문가처럼 행세하며 투자자들을 유인해 수억원을 받아 가로챈 사기범 5명이 경찰에 검거됐다.
이미지 확대
경남 마산동부경찰서는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사기혐의로 A씨 등 2명을 구속하고 B씨 등 3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20일 밝혔다.

A씨 등은 지난 1월부터 2월까지 유튜브 등에서 주식과 선물 관련 투자전문가인 것처럼 행세하면서 ‘고수익 보장’, ‘원금 보전’ 등을 미끼로 허위 주식·선물 투자사이트 가입을 유도해 피해자 7명으로부터 5억 6000여만원을 편취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유튜브, 인터넷,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으로 광고를 하거나 무작위로 문자메시지를 보내 수록된 링크(URL)를 피해자가 클릭해 채팅 채널로 들어오도록 유인한 뒤 고수익을 보장하고 원금을 보전해준다고 속여 투자금을 송금받아 가로챈 것으로 조사됐다.

A씨 등은 처음에는 소액 입금을 권유한 뒤 입금 금액보다 많은 돈을 수익 실현 명목으로 환급해 주면서 피해자들을 안심시킨 것으로 파악됐다.

이들 일당은 허위 법인 계좌와 지인 등 차명계좌 수십 개를 이용해 범죄 수익금을 세탁한 뒤 출금하는 등 치밀하게 범행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 관계자는 “SNS 등에서 ‘저명인’, ‘전문가’ 등을 사칭하며 고수익, 원금보장, 확정수익 보장, 해외·첨단 투자 등의 유인문구를 내세워 접근하는 경우는 대부분 투자사기이므로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창원 강원식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