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몽 설계‘ 왕후닝 3위 격상… 최고지도부 대부분 ‘시진핑계’ 유력

‘중국몽 설계‘ 왕후닝 3위 격상… 최고지도부 대부분 ‘시진핑계’ 유력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2-10-19 22:08
업데이트 2022-10-20 00: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곽 드러나는 시진핑 ‘3기’… 권력지형 대대적 지각변동

상무위원장 맡아 ‘군기반장’ 역할
‘반미 이데올로기’ 설계 맡을 듯

새 상무위원 딩쉐샹·리시 등 거론
차기 총리 최측근 리창·왕양 경합
상하이방 퇴장… 공청단도 1~2명뿐
美 망명한 엘리트들 비판 쏟아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책사’ 왕후닝 중앙서기처 서기(서열 5위)가 제20차 공산당 전국대표대회(당대회)에서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상무위원장(3위)으로 격상되는 등 대대적인 권력 지각변동이 예상된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19일 “왕 서기가 집권 3기 최고지도부 7명 중 전인대(한국의 국회 격) 상무위원장을 맡아 ‘군기반장’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상하이사범대 출신으로 푸단대 교수(국제정치학)를 지낸 왕 서기는 101년 공산당 역사상 지방행정 경험이 없는 유일한 상무위원이다. 2017년 19차 당대회에서 최고지도부로 입성하기 전까지 공산당 싱크탱크인 중앙정책연구실을 이끌었다. 장쩌민과 후진타오, 시진핑까지 3대 지도자의 통치 이념을 제공한 ‘싱크탱크’로도 유명하다. 시 주석의 대표 이념인 ‘중국몽’과 ‘신시대 중국 특색 사회주의’도 그가 설계한 작품이다. 중국의 외교 기조가 ‘도광양회’(힘과 실력을 숨김)에서 ‘대국굴기’(대국이 되고자 일어섬)로 바뀐 것도 그의 판단에 따른 것이다.

미국이 2018년 무역전쟁을 통해 중국을 압박하자 베이징 외교가에서는 ‘왕후닝이 양국 관계 악화에 책임을 지고 2선으로 후퇴할 것’이라는 전망이 쏟아졌다. 그러던 그가 건재함을 과시한다면 서구 세계와의 장기전에 돌입하려는 시 주석의 ‘반미 이데올로기’ 설계를 맡을 것이라는 점을 시사한다.

SCMP는 또 “정치국 상무위원 7명 가운데 과반인 4명이 퇴임하고 중앙위원회 위원(약 200명)도 절반가량 교체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경기 침체와 코로나19 방역 장기화에 따른 주민 불만을 누그러뜨리고자 ‘젊은 피’를 대거 수혈해 장기 집권 정당성을 확보하려는 취지다. 반면 올여름까지만 해도 시 주석의 경쟁자로 불린 ‘친시장·민생중심’ 행보를 보인 리커창 국무원 총리(2위)가 은퇴 수순을 밟는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보도했다.

차기 총리로는 시 주석의 최측근인 리창 상하이시 당서기와 공산주의청년단(공청단) 출신 왕양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 주석이 경합세다. 새 상무위원 자리를 꿰찰 인물로는 딩쉐샹 당 중앙판공청 주임과 리시 광둥성장, 천민얼 충칭시 당서기 등이 하마평에 오르는데, 예외 없이 시진핑계다.

언론의 예상대로 인선이 확정되면 시 주석의 경쟁 파벌인 상하이방(상하이 기반의 정치·경제 인맥)은 모두 사라지고 공청단 출신도 1~2명만 남는다.

이에 미국으로 망명한 중국 엘리트들의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차이샤 전 공산당 중앙당교 교수는 “이제 중국은 전체주의 사회로 후퇴의 시대를 맞았다”고 밝혔다. 중국 최고 경제학자로 불리는 쉬천강 스탠퍼드대 연구원도 “마오쩌둥 사후 중국의 전체주의가 완화됐지만 원점으로 돌아갔다”고 쓴소리를 했다. 푸단대 역사학과 교수 출신인 쑨페이둥 역시 “전체주의의 날카로운 이빨이 다가오고 있다”고 비난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2022-10-20 1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