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 세계 아미 “영원히 기다릴 것” 보라색 ♥ 물결

전 세계 아미 “영원히 기다릴 것” 보라색 ♥ 물결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2-10-17 21:26
업데이트 2022-10-18 02: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신, 한국사회 병역 문제 주목

BTS. 빅히트뮤직 제공
BTS. 빅히트뮤직 제공
방탄소년단(BTS)의 리더 진이 입대를 결정하면서 외신들도 속속 이 소식을 기사화했다. 팬들 사이에서는 아쉬움을 삼키며 응원하는 반응이 봇물처럼 쏟아졌다.

17일 BTS가 병역 이행 의무를 선언했다는 소식은 로이터, AFP 등 외신들 사이에 빠르게 퍼졌다. AFP는 “의무 복무를 거부하는 것은 한국에서 범죄이며 구금 및 사회적 낙인으로 이어질 수 있다”면서 입대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빌보드 역시 “한국에선 병역이 사회적 평등에 역할을 하는데, 쉽게 빠져나가려는 시도가 여러 연예인의 경력을 중단하거나 망쳐 놓는다고 믿는다”고 하는 등 대다수가 한국에서 병역 문제가 어떤 성격의 사안인지에 대해 주목했다.

인도의 힌두스탄타임스도 “일부 여론조사에 따르면 대다수의 한국인이 BTS의 군 면제를 허용하거나 대안을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병역 면제는 불평등과 특권이 매우 예민한 나라에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고 전했다.

팬클럽 아미에선 진의 결정을 응원하는 분위기가 주를 이뤘다.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언제든 기다릴 테니 건강하게만 잘 다녀오라”, “슬프지만 잘 다녀오고 행복하게 만나자” 등과 함께 BTS를 상징하는 보라색 하트가 물결쳤다. BTS의 미국 팬클럽(US BTS ARMY)에도 “진이 자랑스럽다”, “BTS와 아미의 유대는 강하다. 얼마나 길어지든 기다리겠다”는 팬들이 보였다.

BTS의 입대를 두고 그동안 비판하던 이들에 대한 불만을 성토하는 반응도 많았다. 이날 트위터에는 군대 간다는데도 뭐라고 하는 이들을 저격한 “가도 ××”이라는 트윗이 실시간 트렌드로 급상승하기도 했다.

류재민 기자
2022-10-18 2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