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주 금융중심지 조성 첫발 떼나…2025년 국제금융센터 건립 결정

전주 금융중심지 조성 첫발 떼나…2025년 국제금융센터 건립 결정

설정욱 기자
설정욱 기자
입력 2022-10-13 16:47
업데이트 2022-10-13 16: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금융센터 조성계획도(전북도 제공)
금융센터 조성계획도(전북도 제공)
전북 전주시의 금융중심지 조성을 위한 ‘전북국제금융센터’ 설립이 결정됐다.

전북도는 따르면 전북신용보증재단 이사회에서 ‘전북국제금융센터 건립(안)’이 통과됨에 따라 2025년까지 82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고 13일 밝혔다.

금융센터는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인근인 전주시 만성동에 지상 11층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다.

앞서 도는 지난 2020년 전북신용보증재단이 보유한 적립금 1700여억원 가운데 1200여억원을 금융센터 건립비로 쓰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그러나 전북신보 이사회와 중소벤처기업부가 지역 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자금을 국제금융센터 유치를 위한 사옥 건립에 투자하는 것은 명분에 맞지 않는다며 이를 막아섰다.

이후 3기관이 수차례 협의를 거쳐 전북신보 기본재산을 투입하기로 결정했다.

금융센터는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와 관련된 자산 운용사·은행·증권회사와 금융 공기업 등의 유치가 가능한 업무시설, 세미나실, 투자상담실 등으로 활용될 전망이다.

또 도는 국제금융센터를 전북신보 사옥으로도 활용해 자산운용 특화금융과 지역 중소상공인 지원 정책자금 운용조직, 기금운용본부와 연계를 통한 기금운용 수익을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전북도 윤동욱 일자리경제본부장은 “이번 전북국제금융센터 건립 결정을 신호탄으로 자산운용 중심의 특화 금융도시를 조성할 수 있는 여건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주 설정욱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