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산 목조건축 활성화...공공기관 목재 사용 확대

국산 목조건축 활성화...공공기관 목재 사용 확대

류찬희 기자
입력 2022-10-13 12:23
업데이트 2022-10-13 12: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가 공공건물에 목재 사용을 확대하는 등 친환경 국산 목재를 활용한 목조 건축 활성화에 나선다. 국토교통부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산림청, 서울시는 13일 서울 코엑스에서 목조건축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목조건축이 활성화 될 수 있게 제도를 개선하고 다양한 지원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행복청은 세종 행복도시에 짓는 공공청사 등 공공시설물에 목재 적용 확대 사업을 적극 추진한다. 이미 설계 중인 공공청사에는 민원실 등 대민공간에 목재 마감을 확대 적용하고, 건립예정인 공공건축물에도 목재 마감과 목구조를 갖춘 건축물을 단계적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공원 관리시설은 물론 가로등, 벤치 등을 목재로 설치하는 목재친화구역도 조성할 예정이다.

산림청은 국산목재를 활용한 목조건축 수요를 이끌기 위해 공공부문 목조건축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목조건축 품질 향상 및 비용 절감 차원에서 표준품셈도 마련하기로 했다. 도시 건축물과 거리를 목재로 전환하는 ‘목재친화도시’, 국산목재에 적합한 건축사례 확산을 위한 ‘목조건축 실연사업’, ‘국산목재 활용 촉진사업’ 등 공공 목조건축 조성도 추진한다. 목조건축 대상 ‘탄소저장량 표시제도’를 도입해 목조건축의 탄소감축 효과를 정량화해 표시할 수 있게 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공공건축물 신축사업을 목조건축 시범사업으로 추진해 시민에게 저탄소 친환경 도시공간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 한국목조건축협회, 한국목재공학회 등의 전문기관 전문가로 구성된 ‘서울시 목조건축전문 자문단’도 운영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번 협약이 목재산업 신시장 창출과 건축자재 다변화,건축물의 탄소 흡수 기능 강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