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 젤렌스키 대화 거부에 “절대란 없다”…대화 의지 천명

러, 젤렌스키 대화 거부에 “절대란 없다”…대화 의지 천명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2-10-13 00:32
업데이트 2022-10-13 0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푸틴은 이란·튀르키예와 밀착
푸틴은 이란·튀르키예와 밀착 블라디미르 푸틴(오른쪽) 러시아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이란 수도 테헤란에서 세예드 에브라힘 라이시(가운데) 이란 대통령,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왼쪽) 튀르키예(터키) 대통령과 3자 공동 기자회견을 마친 후 인사를 나누고 있다.
테헤란 AFP 연합뉴스
러시아가 오는 13일(현지시간)로 예정된 러시아와 튀르키예(터키) 정상회담에서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간 중재안이 다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12일 AFP,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유리 우샤코프 크렘린궁 외교담당 보좌관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전망에 대해 “에르도안 대통령이 양국 간 중재안을 제안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그는 “많은 이들이 튀르키예가 분쟁 해결을 위한 다른 제안을 들고 올 것이라고 한다. 구체적 고려 사항을 제시하고 있다는 보도도 있다”며 “매우 흥미롭고 유용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우샤코프 보좌관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푸틴이 대통령으로 있는 한 러시아와 대화는 불가능하다”고 선언하고 관련 대통령령까지 서명한 것에 대해서는 “절대 안되는 것은 없다(never say never)”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과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날 카자흐스탄 수도 아스타나에서 개막한 아시아 교류 및 신뢰 구축 회의(CICA) 제6차 정상회의를 계기로 오는 13일 정상회담을 할 예정이다.

튀르키예는 2월 말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뒤 3월에 양국의 평화회담을 주선했고, 지난 8월부터 양국의 곡물과 비료가 흑해를 통해 수출될 수 있도록 한 합의를 중재했다.

러시아는 지난 8일 크림대교 폭발 사건 이후 우크라이나에 대대적 보복 공습을 가하면서도 미국과 정상회담 가능성을 제시하는 등 대화에 열린 태도도 보이고 있다.

우샤코프 보좌관은 러시아가 이번 CICA 정상회의에서 서방의 제재 압박에 맞서 무역 및 투자 관련 협력 증진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밝혔다.
이범수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