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디캐프리오 “중국이 해양자원 싹쓸이” 비판에 中 발끈

디캐프리오 “중국이 해양자원 싹쓸이” 비판에 中 발끈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2-10-12 13:13
업데이트 2022-10-12 16: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관영매체 “해양생태계 진짜 파괴자는 우리 아닌 美·유럽 선진국”

미국 할리우드 배우 리어나도 디캐프리오. 서울신문 DB
미국 할리우드 배우 리어나도 디캐프리오. 서울신문 DB
중국 관영매체가 할리우드 배우 리어나도 디캐프리오에 대해 “무모한 발언을 삼가라”고 호통을 쳤다. 평소 환경운동에 큰 관심을 보인 그가 중국 원양어선의 무차별 해양자원 남획을 비판하자 중국 정부가 직접 대응한 것이다.

지난달 29일 디캐프리오는 중국 수산업자들이 자국에서 수산물의 씨가 마르자 남미 등 먼 바다에서 같은 일을 반복하고 있다는 내용의 뉴욕타임스(NYT) 기사를 트위터로 공유했다. 이어 “이런 행동으로 지역 경제가 받을 충격은 물론이고 해양 생물의 지속가능성에 대해서도 경고음이 울리고 있다”고 적었다.

중국은 발끈했다. 12일 농업농촌부는 농민일보를 통해 낸 성명에서 “그가 환경 보호에 관심을 둔다는 사실은 인정한다. 그러나 사실을 존중하고 무모한 발언, 숨은 저의가 있는 발언은 삼가야 한다“고 쏘아 붙였다. 농업농촌부는 “지구에서 해양생태계를 파괴하는 것은 누구인가. 중국 어업인가 선진국의 소비인가”라며 해양생태계 파괴의 원인을 북미·유럽 선진국으로 돌렸다. 그러면서 중국이 수산물 수요의 상당 부분을 양식에 의존하고 있으며 NYT 기사에서 문제로 지적한 원양 심해어업 생산량은 전체 어획량의 일부에 불과하다고도 강조했다. 

공산당 기관지 환구시보도 “NYT가 편견에 휩싸인 보도로 중국의 신뢰를 훼손하고 미국 정부의 지정학적 의제를 확장하려 한다”고 지적했다.

NYT에 따르면 중국은 갈라파고스제도 인근에서 이뤄지는 어업의 99%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은 기업형 심해어업 선단을 꾸려 남미 연안과 남태평양, 아프리카 연안 해양의 어류 자원을 고갈시키고 있다는 지적을 받는다. 갈라파고스의 한 어민은 NYT에 “우리 바다는 이런 압박을 더 견뎌낼 수가 없다. 기업형 선단이 자원을 고갈시키고 있다”며 “나중에 물고기가 완전히 없어질까 봐 무섭다”고 말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