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동원령 피해 탈출?… 요트타고 포항 온 러시아인 20명, 입국 불허

동원령 피해 탈출?… 요트타고 포항 온 러시아인 20명, 입국 불허

김상현 기자
김상현 기자
입력 2022-10-12 10:12
업데이트 2022-10-12 10: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러시아 요트. 안호영 의원실 제공
러시아 요트. 안호영 의원실 제공
지난달 러시아가 예비군 동원령을 내린 뒤 러시아인 20여명이 요트를 이용해 포항항 등으로 입국을 시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양경찰청 등에 따르면 이달 초 러시아 선적 요트 4척이 포항항과 속초항으로 입항했다. 이 요트에는 러시아인 23명이 탑승했다.

이들은 입국 허가를 신청했지만 법무부 출입국은 한국 입국 기록이 있는 2명만 입국을 허가하고 나머지 21명에 대해 입국을 불허했다.

출입국 관계자는 “입국 목적이 불분명하고 관련 서류가 미비해 입국을 금지했다”며 “국제정세가 급변하고 있어 당국으로선 입국 목적이 확실한 사람 위주로 허가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동원령 이후 러시아인이 요트 등으로 입국을 시도한 것은 지난 1일이 처음이었다. 러시아인 10명은 요트를 타고 포항 신항에 입항했다가 입국이 불허되자 11일 오후 출항했다.

같은 날 다른 요트로 속초항에 도착한 러시아인 5명도 입국 금지 통보를 받았다. 또 다른 요트 2척으로 포항항에 입항한 러시아인 8명도 입국 신청을 했지만 2명을 제외한 6명은 입국이 금지됐다.

이들은 지난달 21일 내려진 본토 예비군 동원령을 피해 때문으로 풀이된다.

안호영 의원은 “이번 사례를 보면 러시아 탈출이 급증할 경우 한국이 사실상 ‘중간 기착지’가 될 가능성이 큰 만큼 외교와 인권 문제 등을 고려한 구체적인 대응 매뉴얼 등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요트 4척 가운데 2척은 11일 출항했으며, 나머지 2척도 수리와 물품 보급을 거쳐 출항 조치할 예정이다.

포항지방해양수산청은 상황보고서를 통해 러시아 요트에 대한 입항을 불허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포항 김상현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