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진욱 공수처장 “이제 진용 갖춰졌다, 조직 성장할 것”

김진욱 공수처장 “이제 진용 갖춰졌다, 조직 성장할 것”

강병철 기자
입력 2022-10-11 14:58
업데이트 2022-10-11 14: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과천청사에서 정례브리핑 열어

이미지 확대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처장 2022.5.16/뉴스1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처장
2022.5.16/뉴스1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은 11일 “최근 인사로 6명의 부장검사 자리가 모두 검찰 출신으로 채워지면서 이제야 진용이 갖춰졌다”며 “이들의 경험과 노하우를 토대로 조직이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처장은 이날 정부과천청사에서 연 정례브리핑에서 “(공수처가) 기대보다 천천히 간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래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최근 소속 검사들이 잇달아 사의를 표명하면서 공수처 내부에서는 분위기 쇄신이 절실하다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이에 공수처는 최근 부장검사 등 3명을 새로 영입하고 공보심의위원회 운영 등 내부 제도도 손질했다.

김 처장은 “조직에서 이탈한 분들이 있는데 관리자로서 안타깝게 생각한다. 우리는 자리 잡기 전이고 개인적 사안도 있어 유감스럽지만 어쩔 수 없는 면도 있었다”면서 “다 제 부덕의 소치로 송구하다고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김 처장은 공수처가 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검찰과 협력이 중요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그는 “수십 년간 인적 자원과 노하우를 축적한 기존 수사기관과 협조 관계를 잘 구축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며 “기존에는 공수처와 검찰의 갈등이 부각됐지만 검찰총장도 새로 취임한 만큼 앞으로는 관계가 나아질 것”이라고 기대를 전했다.

이날 자리에는 새로 채용된 신임 김명석 수사1부장, 김선규 수사3부장도 참석했다. 김명석 수사1부장은 “검찰에서 못다 한 일을 다시 해보기 위해 공수처에 지원했다”며 “국민이 납득할 성과 낼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선규 수사3부장은 “변호사 일을 하면서도 돌아갈 길은 늘 검사라고 생각했다”며 “검찰과 긴밀한 협조 체계를 구축해 서로 ‘윈-윈’하겠다”고 다짐했다.
강병철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