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사기로 공기 주입”…신생아 7명 살해한 간호사

“주사기로 공기 주입”…신생아 7명 살해한 간호사

이보희 기자
입력 2022-10-11 14:09
업데이트 2022-10-11 14: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생아 10명은 살인 미수
10일 재판 열려…검찰 측, 범행 수법 공개

신생아 7명을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는 루시 레트비에 대한 재판이 10일(현지시간) 진행됐다고 영국 BBC가 보도했다. 검찰 측에 따르면 렛비는 인슐린과 공기 등을 주입해 신생아를 살해했다. BBC 영상 캡처
신생아 7명을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는 루시 레트비에 대한 재판이 10일(현지시간) 진행됐다고 영국 BBC가 보도했다. 검찰 측에 따르면 렛비는 인슐린과 공기 등을 주입해 신생아를 살해했다. BBC 영상 캡처
영국의 한 병원에서 신생아 7명을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는 간호사에 대한 재판이 수년 만에 재개돼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10일(현지시간) 영국 BBC에 따르면 루시 레트비는 체스터 병원에서 7명의 신생아를 살해하고, 다른 신생아 10명을 살해하려다 미수에 그친 혐의를 받고 있다.

레트비는 2018년과 2019년에도 용의자로 지목돼 체포됐지만, 추가 조사 과정에서 보석으로 풀려났다. 경찰과 검찰 측은 당시 구체적인 범행 방식과 의심 정황을 공개하지 않았다.

검찰 측은 이날 열린 재판에서 2015년 1월 이전까지 체스터 병원의 신생아 사망률은 다른 병원과 비슷했다는 점을 지적했다. 검찰이 지목한 2015년 1월 이후, 체스터 병원의 신생아 사망률은 꾸준히 상승하기 시작했다.

검찰 측은 또한 인위적 의료 개입의 흔적으로 지난 2017년에 실시된 경찰 조사 결과를 제시했다. 당시 조사 결과 건강했던 아이들의 상태가 급작스럽게 악화되는 경우가 빈번했으며, 이 아이들은 적절한 소생 절차에도 반응하지 않았다. 검찰 측은 일부 신생아들 중에서 건강이 악화됐다가 치료 직후 급격하게 호전된 사례에 대해서도 의심하고 있다.

검찰 측이 배심원들에게 제출한 근무 차트에서 레트비만이 신생아들이 사망한 모든 날에 병원에서 근무하고 있었다. 또한 레트비가 야간에 근무한 시기에는 야간 신생아 사망률이, 주간에 근무한 시기에는 주간 신생아 사망률이 증가했다. 레트비는 사망한 모든 신생아에게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었던 유일한 사람이었다.

검찰 측은 레트비가 한 아이를 3번 죽이려고 시도한 정황 또한 포착했으며 공기를 주입해 색전을 발생시키거나 과도한 우유를 급여해 신생아를 살해하려 했다고 주장했다.

레트비는 수년간 꾸준히 범행을 계속해 온 것으로 추정된다. 레트비가 벌인 첫 번째 신생아 살인 미수는 2015년에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검찰 측은 당시 레트비가 담당하던 신생아의 혈당 수치가 급작스럽게 위험치까지 떨어진 것이 기록된 의료 차트를 공개했다.

검찰은 해당 수치 저하가 레트비의 의도적인 인슐린 과다 주사로 인한 것이라고 보고 있다. 당시 혈당 수치가 떨어진 아이들은 의료진의 빠른 대처로 인해 생명을 구할 수 있었지만, 의료진은 아이들의 혈당 저하를 자연적인 것으로 판단하고 추가 조사를 진행하지 않았다.

사건을 담당한 닉 존슨 검사는 레트비를 “악마 같은 존재”라고 칭하면서 “건강을 회복하던 아기들이 뚜렷한 이유 없이 악화했다”고 밝혔다. 그는 “정확한 원인을 찾을 수 없었지만, 아기들의 사망과 갑작스러운 건강 악화에 공통분모가 딱 하나 있음을 발견했다. 매번 레트비가 그곳에 있었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 의학 전문가는 아기들의 유력한 사망 원인이 “의도적으로 투여된 공기”라며 “상당한 해를 끼칠 것을 알고 있는 누군가에 의해 행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 같은 혐의에 대해 레트비는 무죄를 주장하고 있다.

배심원단은 최대 6개월간 이번 재판에 대한 심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보희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