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공급망 위기에… 포스코·LG엔솔 ‘배터리 동맹’

공급망 위기에… 포스코·LG엔솔 ‘배터리 동맹’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2-10-10 20:10
업데이트 2022-10-11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IRA 대처 위해 원자재 등 협력

이미지 확대
최정우(왼쪽 두 번째) 포스코홀딩스 회장과 권영수(세 번째)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이 지난 7일 서울 여의도 파크원에서 ‘이차전지 소재 전략적 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양사 제공
최정우(왼쪽 두 번째) 포스코홀딩스 회장과 권영수(세 번째)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이 지난 7일 서울 여의도 파크원에서 ‘이차전지 소재 전략적 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양사 제공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등 짙어지는 글로벌 공급망 위기 속 최정우 포스코홀딩스 회장과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이 의기투합했다. 이차전지 밸류체인 전반에서 협력을 강화하는 ‘배터리 동맹’을 맺었다.

양사는 지난 7일 각 사의 두 최고경영자(CEO)가 서울 여의도 파크원에서 만났다고 10일 밝혔다. 이차전지의 핵심 원자재인 리튬과 양·음극재 등 소재, 폐배터리를 재활용하는 리사이클링 분야에서 협력관계를 강화하는 내용의 ‘이차전지 소재 전략적 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기 위해서다.

양사의 협력은 2012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포스코그룹은 LG에너지솔루션이 분사하기 전인 LG화학에 양극재를 공급하기 시작했다. 이후 음극재까지 공급하면서 접점을 넓혔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의 주요 원재료 구매처는 포스코그룹과 일본의 니치아 등이 있다. 두 ‘이차전지 공룡’이 이날 만난 것은 최근 미국 IRA 시행 이후 글로벌 공급망 재편 이슈가 급부상하고 있어서다. 권 부회장은 앞으로 7년간 LG에너지솔루션의 양·음극재 구매 규모를, 최 회장은 현재 추진 중인 권역별 증설 계획을 각각 공유했다.

IRA에 따르면 미국에서 전기차 세제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탑재된 배터리의 핵심 광물이 일정 비율 이상 미국이나 미국의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국에서 추출·처리돼야 한다. 비율은 내년 40%로 시작해 2027년에는 80%로 단계적으로 오른다. 이날 각자의 상황을 공유한 양사는 연내 양·음극재 공급과 판매 관련 중장기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경진 기자
2022-10-11 1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