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천만화축제 ‘윤석열차’ 풍자 그림에 금상 논란

부천만화축제 ‘윤석열차’ 풍자 그림에 금상 논란

한상봉 기자
한상봉 기자
입력 2022-10-04 12:18
업데이트 2022-10-04 22: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학생만화공모전에서 금상인 경기도지사상 수여
행사 개최한 한국만화영상진흥원 “문제없다”
문체부 “유감을 표하며 엄중히 경고한다”

3일 폐막한 제23회 부천국제만화축제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 등을 풍자한 고등학생의 그림이 금상(경기도지사상)을 받고 4일간 전시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논란이다.
제23회 전국학생만화공모전 카툰 부문 금상 수상작 ‘윤석열차’.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제23회 전국학생만화공모전 카툰 부문 금상 수상작 ‘윤석열차’.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4일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 따르면 논란이 되고있는 만화의 제목은 ‘윤석열차’로, 윤석열 대통령 부부와 검찰을 풍자했다.

고등학생이 그린 이 그림은 온라인 커뮤니티 누리집 등을 중심으로 퍼지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그림을 보면 윤 대통령의 얼굴을 한 화통열차가 연기를 내뿜으며 철로 위를 달리고 있고, 열차를 조종하는 기관사 위치에는 윤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가 있다. 김 여사 뒤에는 검사복장을 한 사람 4명이 칼을 높이 치켜들고 줄지어 타고있다. 검사복을 입은 사람들의 얼굴은 영화 ‘미이라’에 나오는 해골병사를 연상케 한다. ‘윤석열차’가 달려오자, 사람들이 놀란 표정으로 흩어지는 보습과 열차 뒤로는 부서진 건물들도 보인다. 그림 밑에는 ‘금상’ 수상작임을 알려는 표식과 함께 그림의 제목(윤석열차), 그림을 그린 사람의 성명, 재학중인 학교명 등이 표시돼 있다. 수상작 선정은 진흥원이 무작위로 추천한 심사위원들이 평가해 선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그림은 ‘대상’ 바로 아래 금상 수상작이지만, 대상은 부문 관계없이 시상하기 때문에 부문별로는 금상이 가장 높은 상이다. 지난 1일 한국만화박물관에서 시상이 진행됐고, 9월30일 부터 4일간 한국만화박물관 2층 도서관 복도에 전시됐다.

논란이 일자, 진흥원 관계자는 “현실을 풍자한 그림은 예전부터 있었고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반면, “부천만화축제 측 관계자들의 정치적 편향성이 드러난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부는 윤석열 대통령을 풍자한 카툰 작품을 부천국제만화축제에 전시한 것을 두고 행사를 주최한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 “유감을 표하며 엄중히 경고한다”고 했다.

 문체부는 이날 설명자료를 내고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주최한 전국학생만화공모전에서 정치적인 주제를 노골적으로 다룬 작품을 선정해 전시한 것은 학생의 만화 창작 욕구를 고취하려는 행사 취지에 지극히 어긋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후원 금지’ 등 강경 대응도 내비쳤다. 문체부는 “비록 전국학생만화공모전을 주최한 만화영상진흥원이 부천시 소속 재단법인이긴 하지만 정부 예산 102억원을 지원하고, 공모전 대상은 문체부 장관상으로 수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문체부가 이 행사 후원명칭 사용승인을 할 때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경우 승인사항 취소’가 가능함을 고지했다”며 “해당 공모전 심사기준과 선정 과정을 엄정하게 살펴보고 관련 조치를 신속하게 취하겠다”고 밝혔다.
한상봉
김기중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