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왕이 돌아왔다, 다들 준비해라”…실제 조폭이 운영

“왕이 돌아왔다, 다들 준비해라”…실제 조폭이 운영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2-09-05 22:03
업데이트 2022-09-05 23: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튜브서 ‘조폭 콘텐츠’ 인기
범죄 미화·청소년 모방 우려

실제 조직폭력배 출신이라 밝히는 유튜버. 유튜버 캡처
실제 조직폭력배 출신이라 밝히는 유튜버. 유튜버 캡처
“왕이 돌아왔다, 다들 준비해라”

자신이 조직폭력배였다고 주장하는 인터넷 방송인(BJ) A(35)씨는 지난달 26일 유튜브에 이 같은 제목의 영상을 올렸다.

그는 “땅바닥도 찍어보고 해야지 이런 게 인생이다. 조폭으로 지내온 인생에 비하면 별 거 아니다”라는 취지의 말도 영상에 담았다.

그는 지난 6월 부산에서 일어난 폭행 사건의 가해자로 기소돼 복역하다 최근 출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과거 범행 구체적 묘사…동경하는 상황까지
현재 유튜브에 공개된 조폭관련 영상들을 보면 과거 범행을 이야기 하며 영웅담처럼 미화하고 있다.   

일부 청소년들은 관련 채널을 후원하는 등 조직폭력배 생활을 동경하는 상황까지 벌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터넷 방송의 주된 시청자 중 하나인 청소년들이 범죄 행위를 단순한 이야깃거리로 소비하며 가볍게 여기거나 모방할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다.

유튜브는 폭력적인 범죄 조직에 관한 콘텐츠에 대해서 경고 조치를 하거나 채널을 폐쇄한다는 정책을 두고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모든 콘텐츠를 감시할 수 없을뿐더러 현행 방송법의 제재를 받지 않는다.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 교수는 “주된 시청자인 20~30대가 이들을 추앙하는 경향을 보이다 자칫 범죄행위에 대한 비판 의식이 옅어지는 등의 악영향을 받을 우려가 있다”고 걱정했다.
김채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