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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친 아빠” 11살 아들 향해 테슬라 완전자율주행(영상)

“미친 아빠” 11살 아들 향해 테슬라 완전자율주행(영상)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2-08-23 10:37
업데이트 2022-08-23 1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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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지지자’ 카마인 쿠파니가 올린 영상에는 오토파일럿 모드로 2차로 도로를 시속 41마일(65㎞)로 달리던 차량이 교차로 한복판에서 스마트폰을 들고 서 있는 아들 앞에서 주행을 멈추는 모습이 담겼다. 유튜브
‘테슬라 지지자’ 카마인 쿠파니가 올린 영상에는 오토파일럿 모드로 2차로 도로를 시속 41마일(65㎞)로 달리던 차량이 교차로 한복판에서 스마트폰을 들고 서 있는 아들 앞에서 주행을 멈추는 모습이 담겼다. 유튜브
테슬라가 출시한 완전자율주행(FSD) 소프트웨어의 안전성을 시험해보겠다고 어린 자녀를 향해 차를 몬 네티즌의 유튜브 영상이 미국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CNN은 최근 테크기업 그린힐스 소프트웨어 CEO 댄 오다우드가 테슬라 FSD의 위험성을 경고하는 유튜브 영상을 공개한 것에 반발해 쿠파니와 같은 테슬라 지지자들이 앞다퉈 자발적 시험영상을 올리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노스캐롤라이나에 거주하는 자동차 판매업자 카마인 쿠파니가 지난 12일 올린 49초짜리 영상을 보면 쿠파니가 탑승한 테슬라 차량이 FSD 모드가 켜진 채 동네 주차장 길에서 출발한다. 쿠파니는 연초에도아들을 테슬라 운전석에 앉혀놓고 거리를 자율주행하는 영상을 올리기도 했다.

계기판에 시속 35마일(약 56㎞)까지 찍으며 내달리던 차량은 정면에 서 있는 쿠파니의 11살짜리 아들을 감지하고서는 서서히 속력을 줄이더니 길에서 비켜난 소년 곁으로 멈추어 선다. 쿠파니가 탄 모델S 플레이드는 제로백(시속 0→100㎞ 도달 시간) 1.99초에 달하는 가속력을 갖고 있다.

쿠파니는 8일 뒤인 지난 18일 올린 영상에서는 보다 기초적인 단계인 자율주행 모드를 켜고 왕복 2차로 도로에서 시속 41마일(65㎞)까지 달렸는데, 20초쯤 지나 교차로 한가운데에 스마트폰을 들고 서 있는 소년 코앞에서 주행을 멈췄다.

쿠파니는 “어떤 이들은 나에게 미친 아빠라며 뭘 하느냐고 묻는다”면서도 “나는 이런 일들을 많이 하지만, 우리 아이가 다치지 않도록 확실하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밖에도 유튜브에는 종이 박스나 마네킹, 혹은 자신의 자녀를 동원해 FSD 안전성을 시험해본 영상이 다수 올라와 있는 상황이다.
지난 18일 ‘테슬라 지지자’ 카마인 쿠파니가 올린 영상에는 오토파일럿 모드로 2차로 도로를 시속 41마일(65㎞)로 달리던 차량이 교차로 한복판에서 스마트폰을 들고 서 있는 아들 앞에서 주행을 멈추는 모습이 담겼다. 유튜브
지난 18일 ‘테슬라 지지자’ 카마인 쿠파니가 올린 영상에는 오토파일럿 모드로 2차로 도로를 시속 41마일(65㎞)로 달리던 차량이 교차로 한복판에서 스마트폰을 들고 서 있는 아들 앞에서 주행을 멈추는 모습이 담겼다. 유튜브
“어린아이로 테스트하지 마세요”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급기야 성명을 통해 “소비자들은 직접 차량을 테스트해보거나, 어린아이와 같은 실제 사람을 테스트에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며 “이는 굉장히 위험하다”고 당부했다.

캘리포니아 차량국(DMV)은 “완전자율주행이라는 표현은 기만적이며, 이는 테슬라의 주내 차량 판매 허가를 유예하거나 취소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라지 라지쿠마 카네기멜런 대학 교수는 “컴퓨터가 어린아이와 같은 작은 물체를 빠르고 정확하게 인식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라며 “머신러닝에 기반한 컴퓨터의 시각은 허위양성이나 음성이 있는 질병 진단처럼 100% 안전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테슬라 전 직원의 FSD 베타 기능 리뷰 동영상. 2022.03.17 유튜브 동영상 캡처
테슬라 전 직원의 FSD 베타 기능 리뷰 동영상. 2022.03.17 유튜브 동영상 캡처
“어린이 보행자 제대로 감지 못해”
NHTSA는 테슬라 자율주행과 관련해 보행자 사망을 포함한 사고가 잇따르자 지난해 8월부터 83만대를 대상으로 광범위한 조사에 착수했으며, 올해 6월에는 조사 수위를 높이기도 했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전기차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능이 어린이 보행자를 제대로 감지하지 못한다는 테스트 결과가 나왔다고 보도한 바 있다.

민간 단체인 ‘돈 프로젝트’는 최근 몇차례 테스트에서 테슬라 완전자율주행(FSD) 소프트웨어 최신판이 평균 시속 25마일(40㎞)의 속도에서 멈춘 상태의 어린이 크기의 마네킹을 식별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돈 프로젝트는 소프트웨어 전문가를 주축으로 안전 대책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테스트에 참여한 관계자는 “매우 불안하다”면서 “미국에서 어린이들이 심각한 위험에 노출돼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테슬라 자율주행에 제한이 필요하다고도 강조했다.
김유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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