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푸틴은 국민에게 핵폭탄도 괜찮다고 선전”

“푸틴은 국민에게 핵폭탄도 괜찮다고 선전”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2-08-17 22:12
업데이트 2022-08-18 02: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해 노벨평화상 받은 러시아 반체제 언론인 무라토프의 경고

“당국 인터넷사이트 500개 차단
우크라 전쟁 반대 여론 입 막고
핵전쟁 나쁘지 않다는 주장 선동”
이미지 확대
러시아 독립언론 ‘노바야 가제타’의 편집장이자 지난해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드미트리 안드레예비치 무라토프. AP 연합뉴스
러시아 독립언론 ‘노바야 가제타’의 편집장이자 지난해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드미트리 안드레예비치 무라토프.
AP 연합뉴스
지난해 노벨평화상을 받은 러시아 언론인 드미트리 안드레예비치 무라토프(60)가 러시아 정부가 벌이는 선전(프로파간다)에 대해 경고했다. 무라토프는 17일 서울 마포구 서강대에서 열린 ‘2022 서울 시그니스 세계총회’ 이틀째 행사에서 ‘전시의 가짜뉴스와 국가의 선전’이란 주제로 러시아의 상황을 알리며 대응을 촉구했다.

영상을 통해 기조연설에 나선 무라토프는 러시아의 언론 탄압이 심각하다고 전했다. 러시아 언론 ‘노바야 가제타’의 편집장인 그는 “러시아에서 잡지를 발행할 수 있는 수단이 거의 다 파괴됐고, 많은 언론인이 강제로 러시아를 떠나야 했다”면서 “수천만 국민이 우크라이나에서의 러시아 군대의 위력적인 작전을 반대하는데 그들의 의견은 알려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러시아의 언론 통제는 통신·정보기술·미디어 감독청인 ‘로스콤나드조르’를 통해 조직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무라토프는 ‘로스콤나드조르’가 500개에 달하는 인터넷 사이트를 차단한 사실을 폭로하며 “국가가 정보 선전에 대한 실질적인 독점권을 가지게 됐다”고 비판했다.

이런 상황에서 진실을 알리는 러시아 내부의 목소리는 쉽게 묻혔다. 알렉세이 그리노프 지역 대의원은 어린이 사생대회에서 동료와 심사를 하던 중 전쟁에 반대한다는 의견을 표명했다가 밀고에 의해 징역 7년형을 선고받았다. 언론인들은 군대의 가짜뉴스에 대한 러시아 형법 제207.3조에 따라 주요 박해 대상이 됐다. 무라토프도 “확인된 사실을 보도했지만 그 보도로 인해 나도 벌금을 내야 했다”고 말했다.

무라토프는 러시아의 핵전쟁 가능성에 대해서도 강력하게 경고했다. 정부가 하는 선전을 통해 다음 행보를 예상할 수 있는데, 연방 TV 채널에서 핵전쟁이 나쁘지도, 끔찍하지도 않다고 주장하는 이들이 나오면서 러시아 정부가 국민들에게 핵전쟁이 가능하다는 인식을 심어 준다는 것이다. 그는 “언론의 자유 금지, 정치 활동 금지, 선거 취소 등 이 모든 것이 독재로 이어지고, 독재는 결국 전쟁을 초래한다”면서 “어떤 전쟁이든 항상 핵 버튼을 누르고 싶은 본능적인 욕구를 불러일으킨다”고 했다.

“러시아는 국민들에게 핵전쟁이 가능할 수 있다는 생각에 익숙해지도록 가르치고 있습니다. 관심을 기울이지 않으면 논의할 사람이 아무도 없는 상황이 될 수 있어요. 이것이야말로 우리가 함께 논의해야 할 문제입니다.”
류재민 기자
2022-08-18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