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이대론 안 된다” 쇄신 신호탄… 尹대통령, 응답할까

與 “이대론 안 된다” 쇄신 신호탄… 尹대통령, 응답할까

손지은 기자
손지은, 안석 기자
입력 2022-07-31 21:58
업데이트 2022-08-01 02: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통령실, 쇄신할 수밖에 없어”
일부 장관·수석 교체 등도 거론
尹, 휴가 돌입… 국정 구상 촉각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울산 현대중공업에서 열린 차세대 이지스구축함 제1번함 정조대왕함 진수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2022.07.28 박지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울산 현대중공업에서 열린 차세대 이지스구축함 제1번함 정조대왕함 진수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2022.07.28 박지환 기자
31일 국민의힘에서 당·정·대 전면 쇄신론이 제기되고 권성동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비상대책위 체제’로의 전환을 선언하면서 지지율 20%대의 위기에 처한 윤석열 정권 전반의 쇄신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이날 친윤(친윤석열) 조수진 최고위원은 여당과 정부, 대통령실을 ‘3축’으로 칭하면서 ‘동반 쇄신’을 주장했다. 쇄신이라면 인적 쇄신을 의미한다. 국민의힘 소속 김태흠 충남지사도 여당, 내각, 대통령실 등을 ‘세 축’으로 규정하면서 전면 쇄신을 요구했다.

한 국민의힘 의원은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권성동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대행직에서 사퇴하고 당 지도체제를 조속한 비상대책위원회로 전환하기로 한 것은 이대로는 안 된다는 위기감에서 여당이 먼저 쇄신의 신호탄을 쏜 것”이라며 “대통령실과 정부 쪽에서도 어떤 식으로든 쇄신에 나설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다른 의원은 “대통령실에서 윤석열 대통령을 제대로 보좌하고 있는지 의문이다. 비서실장이나 수석들이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는 불만이 당내에서 많다”며 대통령실 쇄신 필요성을 언급했다. 또 다른 의원은 “내각은 인사 검증 실패 논란과 야당의 거센 공세 속에 가까스로 꾸려졌고 새로 지명하면 청문회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쇄신하는 게 현실적으로 어려울 수 있다”며 “전면적인 개각이 어렵다면 지명 과정에서부터 각종 의혹으로 논란이 됐던 일부 장관을 교체하는 방법도 있다”고 했다.

여당발 쇄신론이 분출하는 가운데 윤 대통령은 1일부터 5일까지 취임 후 첫 여름휴가를 간다. 윤 대통령은 휴가 닷새 중 2~3일은 지방에서 보낼 예정으로, 역대 대통령이 자주 이용했던 경남 거제 저도 등이 유력한 휴가지로 거론된다.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파업 사태 등 국정 현안 때문에 뒤늦게 휴가 일정이 확정됐지만, 윤 대통령으로서는 휴가 기간에도 정국 구상에 몰두하며 마냥 편하게 휴식을 취할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당장 휴가 하루 전인 이날에도 대통령실은 권 원내대표의 직무대행 사의 표명 소식을 듣고 급하게 상황을 파악하는 등 내부적으로 분주하게 움직여야 했다.

윤 대통령이 업무 복귀와 함께 국정 쇄신안을 내놓을 경우 대통령실 인적 개편과 같은 고강도 대책이 포함될지도 관심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통화에서 “여당이나 여론에서 인적 쇄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진다면 마냥 외면하고 있을 수만은 없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손지은 기자
안석 기자
2022-08-01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