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철콘업계 “공사비 올려라”… 건설현장 골조공사 중단

철콘업계 “공사비 올려라”… 건설현장 골조공사 중단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2-07-10 20:34
업데이트 2022-07-11 02: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협상 비협조’ 18개 시공사 대상
GS건설·SK에코·삼성물산 시공
반포·판교 등 아파트 공사 차질

이미지 확대
10일 서울의 한 공사현장에서 노동자가 작업하고 있다. 철근콘크리트연합회 서울·경기·인천지부는 공사비 협상에 비협조적인 18개 시공사의 공사현장 26곳에서 11일부터 골조공사를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뉴시스
10일 서울의 한 공사현장에서 노동자가 작업하고 있다. 철근콘크리트연합회 서울·경기·인천지부는 공사비 협상에 비협조적인 18개 시공사의 공사현장 26곳에서 11일부터 골조공사를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뉴시스
최근 자재비 급등으로 철근·콘크리트 업계가 공사비 증액을 요구하고 나선 가운데 건설사와의 협상이 난항을 겪으면서 수도권 일부 현장이 멈출 위기에 처했다.

10일 철근·콘크리트 서울·경기·인천 사용자연합회에 따르면 업계는 11일부터 공사비 협상에 비협조적인 18개 시공사의 공사현장 26곳에서 건물의 뼈대를 세우는 골조공사를 중단한다.

‘셧다운’ 대상 시공사에는 GS건설(2곳)·SK에코플랜트(1곳)·삼성물산(1곳) 등 대형 건설사도 포함됐다.

특히 삼성물산에서 시공 중인 ‘반포 래미안 원베일리’(신반포3차 주택재건축정비사업 3공구)와 GS건설의 ‘판교밸리자이’, 파주운정3지구 A5블록(디케이건설) 등 수도권 주요 아파트 공사현장도 셧다운 대상에 포함됐다.

당초 60개 현장이 셧다운될 예정이었지만 34개 현장은 막판에 협상이 타결되면서 공사 중단 대상에서 빠졌다.

철근·콘크리트 업계는 자재비 급등에 코로나19로 인한 인력난도 심각해 공사비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업계 관계자는 “목재, 합판, 잡철물 등 자재 가격이 지난해에 비해 적게는 50%, 많게는 100% 가까이 뛰었다”면서 “그로 인해 발생한 손실분 중 일부만이라도 보전해 달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학노 연합회 대표는 “다수의 대형 건설사가 공사비 증액을 구두로 약속하고 셧다운 철회를 강요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향후 약속이 이행되지 않을 경우 업계의 분노가 폭발해 하반기에 대규모 셧다운 사태로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일부 골조공정이 중단될 뿐 공사현장 전체가 멈춰 서는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조속한 공사 재개를 위해 성실하게 협상에 임하겠다”고 말했다.

철근·콘크리트 업계는 앞서 지난 3월에도 하도급대금 증액을 요구하며 전국 건설현장을 대상으로 한 차례 공사 중단을 감행한 바 있다. 이후 4월에는 호남·제주 지역 업체들이 맡고 있던 전 현장의 공사를 중단했고, 5월에는 부산·울산·경남지부가 원자재값 상승으로 인한 공사비 인상을 요구하며 셧다운에 들어갔다.

신진호 기자
2022-07-11 2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