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당적 초월한 수도권 단체장 회동, 정례화하자

[사설] 당적 초월한 수도권 단체장 회동, 정례화하자

입력 2022-06-13 20:38
업데이트 2022-06-14 01: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오세훈 서울시장(오른쪽)과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이 13일 오전 서울시청 시장 집무실에서 만나 서울시와 경기도 간 현안을 논의하기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오른쪽)과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이 13일 오전 서울시청 시장 집무실에서 만나 서울시와 경기도 간 현안을 논의하기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과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이 어제 만나 서울시와 경기도 간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김 당선인은 유정복 인천시장 당선인도 만났다. 여야 대립으로 국회가 공전 중인 상황에서 수도권 단체장들이 당적을 초월해 회동한 것은 당리당략보다 주민복리 증진을 앞세운 것이어서 바람직하다. 차제에 이 만남을 정례화해 수도권 현안 해결에 힘을 모으기 바란다.

이번 만남은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김 경기지사 당선인이 제안해 이뤄졌다. 오 시장과 유 당선인은 국민의힘 소속이다. 당은 다르지만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려는 뜻은 같기에 만남이 성사됐다. 오 시장과 김 당선인의 첫 만남은 20분 정도로 짧았으나 수도권 GTX 노선, 광역버스 신설 등 현안을 논의했다는 사실만으로도 주민들에겐 반가운 소식이다.

수도권에는 인구의 절반 이상인 2600만여명이 살고 있다. 일자리는 물론 각종 사회 인프라가 수도권에 집중돼 있어서다. 하지만 이로 인해 교통, 환경, 주거문제 등 부작용이 심각하다. 게다가 지역 간 이해관계가 엇갈린 문제들이 많아 해결도 쉽지 않다. 인천시는 2025년부터 서울·경기 지역 쓰레기를 받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쓰레기 문제나 대기, 수질오염 등 환경문제는 광역 처리가 불가피하다. 지자체 간 광역행정 협의가 중요한 이유다.

다양해지는 행정 수요에 부응하려면 당적을 떠나 지자체 간 협력은 필수다. 수도권 단체장은 물론 다른 권역별 단체장 협의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 광역행정 협의가 원활해지면 주민의 삶의 질은 그만큼 올라갈 것이다. 과밀화한 수도권 이외 지역의 소멸론이 커지고 있다. 정부도 광역행정 협의에 행정·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2022-06-14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