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원숭이두창 이어 ‘원인불명 급성간염’ 전 세계 확산

원숭이두창 이어 ‘원인불명 급성간염’ 전 세계 확산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2-05-30 13:09
업데이트 2022-05-30 14: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계속되는 감염병 확산 비상
33개국에서 650명 의심사례
대부분 환자 어린이…사망도

바이러스성 간염이 간 세포를 죽이는 이유는 조절T세포라는 면역세포의 이상반응 때문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바이러스성 간염이 간 세포를 죽이는 이유는 조절T세포라는 면역세포의 이상반응 때문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원숭이두창과 원인불명의 (어린이 급성) 간염 등으로 세계는 큰 도전에 직면했습니다.” -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WHO 사무총장

코로나19 대유행이 끝나지 않은 가운데 전 세계서 원숭이두창 감염 사례가 400건이 넘게 보고됐고, 원인을 알 수 없는 급성간염 의심 사례가 650건 확인됐다.

포브스는 29일(현지시간) 세계보건기구(WHO)를 인용해 지난 4월 5일부터 이달 26일까지 33개국에서 모두 650명의 원인불명 급성간염 의심 사례가 발생했다고 보도했다.

WHO는 “급성간염의 원인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으며 조사하는 상태”라며 “이전에 보고된 원인불명 급성간염보다 더 심각하고 비교적 높은 비율로 급성 간부전이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국가별로 보면 이 급성간염 증상을 보인 수는 영국이 222명으로 가장 많았고, 미국(216명), 일본(31명), 스페인(29명), 이탈리아(27명), 네덜란드·벨기에(각각 14명) 등 순이었다. 지난 10일 국내에서도 첫 의심환자가 발생했다.

원인불명 급성감염은 A·B·C·E형으로 분류되는 기존의 바이러스 간염이 아니며 환자들은 주로 복통·설사·구토 등 위장 계통의 증상을 보인 뒤 중증 급성간염, 간 효소 수치 급증, 황달 등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고 있다.

매체는 “원인불명 급성간염 증상을 보인 일부 아동들은 간 이식이 필요했다”며 “영국에서는 지금까지 증상을 보인 어린이가 숨진 사례는 없었지만 다른 국가에서는 9명이 숨졌다고 WHO에 보고됐다”고 전했다.

영국 보건 안전국 수석 의료 고문인 레누빈드라 박사는 “눈 흰자위가 노랗게 변하는 등 급성간염 징후를 주의 깊게 살펴보고 우려되는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에 방문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입자. AP연합뉴스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입자. AP연합뉴스
원숭이두창 백신. 연합뉴스
원숭이두창 백신. 연합뉴스
‘원숭이두창’ 벌써 400명 넘었다
전염력이 약하다는 이유로 세계보건기구(WHO)도 크게 경계해야 할 질병이 아니라고 했던 ‘원숭이두창’ 감염자는 벌써 400명이 넘었다. 확진자가 가장 많이 보고된 영국을 필두로 유럽 전역에서 계속 확진자가 나오고 있다. 북미는 물론이고 중동과 남미에서도 확진자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원숭이두창은 천연두와 유사한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발열과 두통, 근육통, 수포성 발질 등 증상이 2~4주간 지속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원숭이두창은 코로나19보다 전염력이 낮고 천연두 백신이 원숭이두창에 85% 이상 효과가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WHO도 크게 경계해야할 전염병이 아니라고 판단했었지만, 확산세가 커지자 WHO도 긴장하기 시작했다.

실비 브리안드 WHO 국제감염위험대책 국장은 “여전히 확산세의 아주 이른 시작에 있다. 앞으로 며칠간 더 많은 확진자가 발생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마리아 반 케르코브 WHO 기술팀장도 “원숭이두창 감염 사례가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각국에 감시를 강화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유행 가능성은 낮게 보고 있다. 비말(침방울) 전파가 가능하지만 주된 감염 경로는 신체접촉이기 때문이다. 최장 잠복기가 21일로 길어 공항 입국장이 아닌 지역사회에서 발견될 가능성이 크지만, 잠복기 감염 우려는 낮다. 따라서 감염 위험이 없는 사람에게까지 백신 접종을 권하진 않는다. 두창 백신은 바이러스 독성을 약하게 한 생백신으로, 백신을 맞았다가 되레 두창에 걸리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이미지 확대
김유민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