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바이든에서 장관급으로 낮춰진 회동… “총수 직접 가야하나” [재계블로그]

바이든에서 장관급으로 낮춰진 회동… “총수 직접 가야하나” [재계블로그]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22-05-16 17:54
업데이트 2022-05-16 17: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1일 한미 장관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
바이든, 전날 입국…정상회담과 일정 몰려
정상회담-실무회의 ‘투트랙 회담’ 가능성도

오는 20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방한을 앞두고 재계가 백악관 측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당초 재계에서는 바이든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처럼 주요 그룹 총수들을 직접 만나 미국 투자와 협력을 강조할 것으로 보고 ‘투자 보따리’를 준비해 왔다. 하지만 한국 기업인과의 회동이 ‘상무장관급’으로 격하될 것으로 전해지면서 다소 힘이 빠지는 모양새다.
이미지 확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해 4월 12일(현지시간) 삼성전자 등 19개 기업이 참석한 백악관 반도체 화상회의에서 반도체 웨이퍼를 들어 보이며 반도체 자립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워싱턴DC AP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해 4월 12일(현지시간) 삼성전자 등 19개 기업이 참석한 백악관 반도체 화상회의에서 반도체 웨이퍼를 들어 보이며 반도체 자립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워싱턴DC AP 연합뉴스
16일 재계와 외교가 등에 따르면 한미 양국은 오는 21일 서울의 한 호텔에서 ‘한미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을 열고 양국 기업인들의 투자와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지나 러몬도 미 상무장관과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주재로 열리는 이 자리에는 삼성·SK·현대차·LG·롯데 등 5대 그룹을 비롯해 한화와 OCI, 네이버까지 8개 기업이 초청된 것으로 알려졌다.

재계 관계자는 “한미 양측 실무단 준비 상황에 따르면 라운드테이블에 바이든 대통령이 직접 참석할 가능성은 매우 낮아 보인다”면서 “바이든 대통령 참석이 불투명해지면서 기업들도 누가 라운드테이블에 나설지 정하지 못하고 있다”고 기업 분위기를 전했다.

재계에서는 20일 오후 입국해 21일 윤석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는 바이든 대통령이 정상회담 직전 행사까지 직접 챙기기에는 체력적으로 무리가 따를 것이라는 시각이 나온다. 양국 대통령은 정상회담에서 ‘경제 안보’를 중심으로 상호 경제 협력을 강조하고, 주무 부처 장관들이 기업인들과 실무적인 대화를 나누는 방식의 ‘투트랙 회담’이 될 거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라운드테이블 초청 대상 기업은 현재 미국에 투자 계획이 있거나 통상 이슈가 엮여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미 상무부가 선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삼성(반도체)과 SK·LG(전기차 배터리)는 대규모 미국 투자를 발표했고, 현대차는 미국 내 전기차 공장 준공 투자를 준비 중이다.
삼성전자가 미국 내 신규 파운드리 반도체 생산라인 건설 부지로 텍사스주 테일러시를 최종 선정했다고 23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사진은 이날 기자회견 하는 그랙 애벗 텍사스 주지사와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오른쪽). 연합뉴스
삼성전자가 미국 내 신규 파운드리 반도체 생산라인 건설 부지로 텍사스주 테일러시를 최종 선정했다고 23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사진은 이날 기자회견 하는 그랙 애벗 텍사스 주지사와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오른쪽). 연합뉴스
롯데는 최근 바이오 분야에서 미국 투자를 늘리고 있으며, 한화와 OCI는 미국 태양광 시장에서 모듈과 핵심 소재 공급을 담당하고 있다. 네이버는 해외 콘텐츠 사용 증가에 따른 인터넷망 사용료 부담 압박을 받고 있다는 점에서 넷플릭스와 비슷한 상황이다.

지난해 11월 미국 텍사스주 테일러시에 20조원 규모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공장 신설을 결정한 삼성전자는 바이든 대통령 방한 중 구체적인 착공 계획을 설명할 것으로 관측된다. 바이든 대통령이 방한 기간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 공장 방문을 추진 중이라 이재용 부회장이 직접 공장을 안내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미 조지아주에 9조원 규모 전기차 공장 건립 계획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박성국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