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크라, 키이우 등 북부 전선서 ‘대규모 반격’…러시아군 밀어내나

우크라, 키이우 등 북부 전선서 ‘대규모 반격’…러시아군 밀어내나

임효진 기자
입력 2022-04-01 23:28
업데이트 2022-04-01 23: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러군 탱크 올라 ‘셀카’ 찍는 우크라 병사
러군 탱크 올라 ‘셀카’ 찍는 우크라 병사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키예프) 외곽에서 지난달 31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병사가 파괴된 러시아군 탱크 위에 올라 ‘셀카’를 찍고 있다. 러시아는 지난달 29일 우크라이나와의 5차 평화협상이 끝난 뒤 신뢰 구축 차원에서 키이우에 대한 군사활동을 대폭 축소하겠다고 밝혔지만, 외곽 지역에서 교전이 계속되고 있다. 2022.4.1 AP 연합뉴스
우크라이나가 수도 키이우를 포함한 북부 전선에서 대규모 반격에 나서면서 러시아군을 밀어내는 것으로 전해졌다.

1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 등 보도에 따르면, 올렉시 아레스토비치 우크라이나 대통령실 고문은 “우크라이나군이 수도 키이우 동북쪽과 서북쪽에서 러시아군을 밀어내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영국 국방부도 “우크라이나가 키이우 동쪽과 동북쪽에서 제한적이지만 성공적인 반격을 계속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우크라이나 총참모부에 따르면, 전날 우크라이나군은 키이우 외곽 도시인 이르핀과 부차, 호스토멜을 되찾은 데 이어 이날 이반키우를 탈환했다. 이 주장대로라면 키이우 서북쪽의 러시아군이 오히려 우크라이나군에 역포위 된 상황이다.

또 총참모부는 키이우에서 동북쪽으로 150㎞가량 떨어진 체르니히우와 키이우를 연결하는 간선도로를 우크라이나군 1기갑여단이 확보해 체르니히우의 포위가 풀렸다고 밝혔다.

비아체슬라우 차우스 체르니히우 주지사는 이날 소셜미디어를 통해 “러시아군이 체르니히우로부터 퇴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군대 덕분에 적이 체르니히우에서 물러가고 있다”며 “러시아군이 영원히 돌아오지 않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러시아군이 북부 전선에서 퇴각하면서 수도 키이우에서는 이날 오후 4시부터 금주령과 통행금지령이 전면 해제됐다.

그러나 비탈리 클리치코 키이우 시장은 승리에 도취해서는 안 된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그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키이우 북쪽과 동쪽에서는 아직 대규모 전투가 벌어지고 있다”며 “키이우에서 사망할 확률은 여전히 매우 높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일상으로 돌아가려고 하는 사람에게 내가 해 줄 수 있는 조언은 ‘조금만 더 기다려달라’는 것”이라고 전했다.
임효진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