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IOC “푸틴 올림픽 훈장 철회… 올림픽 휴전결의 중대 위반”

IOC “푸틴 올림픽 훈장 철회… 올림픽 휴전결의 중대 위반”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2-03-01 01:07
업데이트 2022-03-03 17: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IOC 집행위 밝혀

국제스포츠연맹·스포츠행사 주최 측에
“러·벨라루스 선수, 경기 초대·참가 불허 권고”
러·벨라루스 예정 스포츠 행사 이전·취소 권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AP 연합뉴스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집행위원회가 28일(현지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 등 주요 러시아 정부 인사들의 올림픽 훈장(Olympic Order)을 철회한다고 밝혔다.

IOC는 성명에서 “러시아 정부의 올림픽 휴전 결의에 대한 매우 중대한 위반과 과거 올림픽 헌장에 대한 다른 위반 등을 고려해 IOC 집행위는 특별 결정을 내렸다”며 이같이 알렸다.

이번 조처로 올림픽 훈장이 철회된 러시아 인사는 푸틴 대통령 외에도 드미트리 체르니셴코 부총리, 드미트리 코작 대통령 행정실 부실장 등이다.

이와 함께 집행위는 러시아와 벨라루스 선수와 관리를 국제 경기에 초대하거나 참가를 허용하지 말 것을 국제스포츠연맹과 여러 스포츠 행사 주최 측에 권고했다.

앞서 집행위는 지난 25일 각 스포츠 연맹에 러시아나 우크라이나 침공에 협조한 벨라루스에서 예정된 스포츠 행사를 다른 곳으로 옮기거나 취소할 것을 촉구했었다.
이미지 확대
불기둥 치솟은 우크라 수도  키이우
불기둥 치솟은 우크라 수도 키이우 24일(현지시간) 이른 새벽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키예프) 인근에서 자욱한 연기와 함께 불기둥이 치솟는 모습이 우크라이나 대통령실이 CNN에 제공한 사진에 포착됐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이날 “우크라이나에 대한 특별 군사작전을 개시한다”고 선포했다. 푸틴 대통령은 자국 영토라 주장하는 동부 돈바스 지역의 주민들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이며 “우크라이나를 점령할 계획은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우크라이나 현지 매체들은 키이우와 제2도시 하르키우(하리코프) 등 우크라이나 전역에서 폭발음이 들리고 주요 기반시설이 피격당했다고 전했다.
트위터 캡처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침공을 시작한 24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동부 추구이프의 한 아파트가 폭발로 인해 폐허가 된 채 연기를 뿜고 있다. 추구이프 AFP 연합뉴스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침공을 시작한 24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동부 추구이프의 한 아파트가 폭발로 인해 폐허가 된 채 연기를 뿜고 있다. 추구이프 AFP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유럽티베트청년회 활동가들이 4일(현지시간) 스위스 로잔에 있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올림픽박물관의 테라스에서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 보이콧 현수막을 들고 시위하고 있다. 현수막 아래로 지구촌 화합을 뜻하는 오륜 마크가 보인다.  로잔 EPA 연합뉴스
유럽티베트청년회 활동가들이 4일(현지시간) 스위스 로잔에 있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올림픽박물관의 테라스에서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 보이콧 현수막을 들고 시위하고 있다. 현수막 아래로 지구촌 화합을 뜻하는 오륜 마크가 보인다.
로잔 EPA 연합뉴스
IOC “올림픽 휴전 결의 위반
러시아, 우크라 침공 강력 규탄”

앞서 IOC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면 침공을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IOC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지난 24일(현지시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올림픽 휴전 결의를 위반한 러시아 정부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IOC는 “러시아의 침공으로 인해 우크라이나를 포함한 올림픽 공동체의 안전에 대해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다”면서 “우크라이나 올림픽 공동체 구성원에 대한 인도적 지원이 필요할 때를 대비해 태스크포스 팀을 구성했다”고 밝혔다.

올림픽 휴전 결의는 올림픽 기간 중 모든 적대 행위를 중단하는 고대 그리스 전통을 기념해 1993년 이후 2년마다 올림픽 직전 연도에 채택돼 왔다.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앞두고는 지난해 12월 유엔(UN) 총회에서 193개 회원국의 합의에 따라 올림픽 개막 7일 전(1월 28일)부터 패럴림픽 폐막 7일 후(3월 20일)까지 휴전 기간으로 선포됐었다.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은 베이징올림픽 개회식 축사를 통해 “올림픽의 정신인 평화의 기치 하에 저는 전 세계 모든 정치 권력에 호소한다”면서 “올림픽 휴전 약속을 지켜달라. 평화에 기회를 주자”고 말했다. 바흐 IOC 위원장은 폐회식에선 정치 지도자들이 올림픽 선수들이 보여준 연대와 평화의 모범에서 영감을 받을 것을 요청했다.
이미지 확대
‘풍전등화’ 조국 상황에 스리랑카서 오열하는 우크라인 관광객
‘풍전등화’ 조국 상황에 스리랑카서 오열하는 우크라인 관광객 28일(현지시간) 스리랑카 수도 콜롬보의 러시아 대사관 앞에서 열린 러시아 규탄 시위에 참여한 한 우크라이나 여성 관광객이 위태로운 조국의 상황에 울음을 터트리고 있다. 러시아군은 지난 24일 우크라이나 침공을 개시한 이래 나흘째인 이날도 수도 키예프 등 주요 도시에 대한 공격을 계속했다. 2022.2.28 콜롬보 로이터 연합뉴스
소녀는 끝내
소녀는 끝내 구급대원인 올렉산드르 코노발로프가 27일 일요일 우크라이나 동부 마리우폴 시립병원에 도착한 뒤 주택가에서 러시아군의 포격으로 다친 소녀에게 심폐소생술을 시행하고 있다. 소녀의 아버지가 간절히 기도했지만 소녀는 끝내 목숨을 잃었다. AP 연합뉴스 2022.2.27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키예프)의 한 주민이 러시아의 로켓포 공격으로 초토화 된 자신의 아파트 앞에서 눈물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키예프)의 한 주민이 러시아의 로켓포 공격으로 초토화 된 자신의 아파트 앞에서 눈물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토마스 바흐
토마스 바흐 베이징동계올림픽 결산 기자회견 중인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
강주리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