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석열 “허세부릴 거면 양자 토론 하지말자 하든가”

윤석열 “허세부릴 거면 양자 토론 하지말자 하든가”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2-02-01 17:15
업데이트 2022-02-01 17: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재명, 작년부터 토론 하자길래 허세로 봤다”

“토론 받아들였더니 자료 들고오지 마라고 한다”
전날도 “국민 앞에서 입만 가지고 토론하나” 비판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설 명절인 1일 인천시 강화군 강화평화전망대를 방문, 발언하고 있다. 2022.2.1 국민의힘 선대위 제공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설 명절인 1일 인천시 강화군 강화평화전망대를 방문, 발언하고 있다. 2022.2.1 국민의힘 선대위 제공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1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의 양자 토론이 무산된 데 대해 “(자료 지참 불가 같은) 다른 제안 조건을 대서 (토론을) 한다는 것은, 그런 허세를 부릴 거면 아예 양자 토론을 하지 말자고 하든가”라고 이 후보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윤 후보는 이날 인천 강화군 강화평화전망대에서 기자들과 만나 관련 질문을 받은 뒤 “저는 작년부터 (이 후보가) 토론을 하자길래 이건 허세라 봤다. 물어볼 게 한두가지가 아니지 않나”라며 “제가 수사기관에서 조사하듯 물어볼 순 없지만, 국민께서 제대로 검증하지 못했던 부분에 대한 질문만 하더라도 답하기 용이하지 않을 걸로 봤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감하게 토론하자길래 받아들였더니 대장동 주제는 10분만 하자라든지, 자료를 들고오지 마라고 한다”며 “아니, 제가 본인이 결재한 서류를 다 갖고 가야 하지 않겠나”라고 지적했다.

윤 후보는 전날에도 민주당이 국민의힘이 내건 ‘자료 지참’ 조건을 ‘커닝페이퍼를 사용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한 데 대해 “자기들도 다 (경선 토론 때) 자료 갖고서 하지 않았나. (토론할 때) 객관적 근거에 의해 설명을 해야지 어떻게 국민 앞에서 검증과 정책에 관한 말씀을 드리는 데 입만 가지고 토론하나”라고 날 선 반응을 보인 바 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설 명절인 1일 인천시 강화군 강화평화전망대를 방문, 지지자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2.2.1 국민의힘 선대위 제공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설 명절인 1일 인천시 강화군 강화평화전망대를 방문, 지지자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2.2.1 국민의힘 선대위 제공
윤 후보는 이날 ‘4자 토론’에 대해선 “4자 토론을 16번 해봤지만 시간 제한이 있어서 제대로 질문하기 곤란하다”며 양자 토론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오는 3일 개최 예정인 ‘4자 TV 토론’에 대해 “(4자 TV토론을) 하게 되면, 아무래도 5분, 7분 이렇게 해서 질문하고 답하는데 시간제약이 많이 있지만, 국민께서 대선 후보에 대해 가장 궁금해하는 부분을 위주로 토론을 진행해볼까 한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재명 후보의 부인 김혜경 씨가 이 후보가 경기지사이던 시절 경기도청 공무원에게 사적 지시를 했다는 보도가 이어지고 있다’는 질문에는 “그쪽에서 공직자 가족에 대해 무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했었는데, 저희 가족에 대해선 검찰에서 2년간 샅샅이 무한 검증을 했으니, 마찬가지로 그런 검증을 스스로 받겠다는 거니까 수사를 받겠다는 얘기가 아닌가 싶다”고 답했다.

일본 정부가 일제강점기 조선인 강제 노역 현장인 사도 광산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추천하기로 결정한 데 대해선 “대단히 유감”이라며 “일본도 동북아사회의 리더 국가가 되기 위해서는 유네스코 문화재 등재를 할 때 거기 담겨있는 자랑스러운 역사, 부끄러운 역사를 국제사회에 낱낱이 공개하고 국제 사회에 설명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준석 대표도 이날 무등산 하산 중 기자들과 만나 “이번에 자료를 기반으로 해서 좀 더 높은 품질의 토론을 하려고 한 우리 제안이 거부된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한다”며 “저는 대장동 건이라든지 여러 자료를 제시하는 것을 거부하는 쪽이 범인이라 본다”고 이 후보를 직격했다. 그는 “윤 후보는 토론에 대해 상당히 많이 준비하고 있고 실제로 지난 경선 때 봤듯이 토론에 상당히 자신감을 갖고 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현용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