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리가 왜 한국 눈치를 보나?”...日우익, 사도광산 등록 강요하며 총리 맹공 [김태균의 J로그]

“우리가 왜 한국 눈치를 보나?”...日우익, 사도광산 등록 강요하며 총리 맹공 [김태균의 J로그]

김태균 기자
입력 2022-01-21 17:13
업데이트 2022-04-27 07: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계유산’ 성공 가능성 떨어지자 미루려는 日정부
보수·우익, 줄줄이 “당초 예정대로 추진하라” 종용

이미지 확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AFP 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AFP 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일제 강점기 조선인 강제노역 장소에 대한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록을 보류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가운데 보수·극우 인사들이 “한국의 눈치를 봐서는 안된다”며 당초 방침대로 강행할 것을 종용하고 있다. 2012년 말 집권 이후 일본의 급격한 우경화를 이끌었던 아베 신조 전 총리 등 집권 자민당 강경파가 이에 앞장서고 있다.

21일 일본 언론에 따르면 기시다 정부는 과거 조선인 강제노역으로 악명 높은 니가타현 ‘사도(佐渡) 광산’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록 추진을 보류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이는 세계유산 등록을 추진하더라도 한국의 반발 등으로 내년 개최되는 세계유산위원회에서 등록이 성사될 가능성이 낮다는 판단 때문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아베 전 총리를 비롯한 자민당내 보수 세력을 중심으로 거센 반발이 나오고 있다.

당내 최대 파벌인 ‘세이와카이’의 영수인 아베 전 총리는 20일 열린 계파 모임에서 “논전을 피하는 형식으로 (세계유산 등록을) 신청하지 않는 것은 잘못됐다”며 기시다 총리를 정면으로 비판했다. 그는 한국을 직접 겨냥해 “(강제노동이 없었다는) 팩트에 기반해 (한국의 주장에) 반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미지 확대
사도광산을 대표하는 아이카와 금은산에서 메이지시대 이후 건설된 갱도. 구불구불하고 좁은 에도시대 갱도와 달리 비교적 넓게 매끈하게 뚫려 있다.  사도광산에는 2천 명 이상으로 추정되는 조선인이 태평양전쟁 기간 일제에 의해 동원돼 가혹한 환경에서 강제노역했다. 일본 정부는 이런 사도광산의 유네스코(UNESCO) 세계문화유산 등재 추천을 검토하고 있으며, 한국 정부는 이에 반발하고 있다. 2022.1.4  연합뉴스
사도광산을 대표하는 아이카와 금은산에서 메이지시대 이후 건설된 갱도. 구불구불하고 좁은 에도시대 갱도와 달리 비교적 넓게 매끈하게 뚫려 있다.
사도광산에는 2천 명 이상으로 추정되는 조선인이 태평양전쟁 기간 일제에 의해 동원돼 가혹한 환경에서 강제노역했다. 일본 정부는 이런 사도광산의 유네스코(UNESCO) 세계문화유산 등재 추천을 검토하고 있으며, 한국 정부는 이에 반발하고 있다. 2022.1.4
연합뉴스
아베 전 총리의 아바타로 통하는 다카이치 사나에 자민당 정무조사회장도 “(사도 광산의 세계유산 등록은) 일본의 명예에 관한 문제”라며 “정부가 진심으로 힘을 내면 좋겠다”고 말했다. 자민당 국회의원들로 구성된 ‘보수단결의 모임’은 사도 광산을 세계유산으로 추천하라고 일본 정부에 촉구하는 결의를 18일 채택하기도 했다.

보수 언론들도 힘을 보태고 있다. 극우 성향 산케이신문의 아비루 루이 논설위원은 “강제노동의 피해 현장이라며 반발하는 한국의 주장을 일축하고 등록을 추진을 할 것인가, 아니면 논란을 피해 등록을 연기할 것인가”라고 물은 뒤 “세계유산 등록을 실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를 위해 무엇이 효과적인지 잘 검토하기 바란다”고 계속 추진을 촉구했다. 그는 “밑도 끝도 없이 강제노동으로 인정하라는 한국을 배려해 문제를 보류해도 해결되는 것은 없는 만큼 기시다 총리는 상황을 정면으로 돌파하기 바란다”고 주장했다.

김태균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