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연기만 하라”는 김종인, 후보와 국민 모독이다

[사설] “연기만 하라”는 김종인, 후보와 국민 모독이다

입력 2022-01-04 20:38
업데이트 2022-01-05 01: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尹 실언 많아 메시지 관리하겠다지만
후보라면 제 능력 자질로 심판받아야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를 나서고 있다. 김 위원장은 전날 의원총회에서 “후보는 연기만 잘 하면 된다”고 발언해 논란을 일으켰다.  정연호 기자
국민의힘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를 나서고 있다. 김 위원장은 전날 의원총회에서 “후보는 연기만 잘 하면 된다”고 발언해 논란을 일으켰다.
정연호 기자
김종인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이 그제 내놓은 “후보는 연기만 잘하면 된다”는 발언은 그 의도와 의미를 떠나 영 불쾌하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결국 윤석열 후보가 허수아비, 껍데기라는 것을 자인한 것”이라고 비판했는데, 김 위원장의 발언은 윤 후보뿐 아니라 대통령 선거에 참여하는 국민에 대한 모독이라고 해도 지나치지 않다.

문제의 ‘연기’ 발언은 그제 국민의힘 의원총회 현장에서 나왔다. 김 위원장은 “(윤 후보에게) ‘비서실장 노릇을 할 테니 후보도 태도를 바꿔 우리가 해준 대로만 연기(演技)를 좀 해 달라’고 부탁했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또 “후보가 자기 의견이 있다고 해도 국민 정서에 맞지 않는다면 절대로 그런 말을 해선 안 된다”면서 “제가 과거에 여러 번 대선을 경험했지만, 후보가 선대위에서 해주는 대로 연기만 잘할 것 같으면 선거는 승리할 수 있다고 늘 이야기한다”고 말했다.

윤 후보의 발언 논란 등과 맞물려 지지율 하락 추세가 이어지자 김 위원장이 직접 윤 후보의 메시지와 연설문을 관리하겠다는 취지라는 점을 십분 이해한다 해도 ‘그렇다면 후보는 뭔가’라는 의문은 남을 수밖에 없다. 그렇잖아도 잦은 메시지 전달 실수로 인해 윤 후보의 자질과 능력에 대한 국민의 회의감은 커졌고, 그것이 지지율 하락의 큰 요인이었던 것 아닌가.

김 위원장은 해명 과정에서 냉전 시기 힘의 정치로 옛소련을 굴복시킨 미국 로널드 레이건 전 대통령 사례를 언급했지만 이 또한 적절치 않다. 윤 후보의 언행을 연예인 매니지먼트 수준으로 관리하겠다는 뜻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기 때문이다. 물론 선대위와 후보 간 정교한 소통은 대선에서 가장 중요한 전략이다. 하지만 이 또한 후보의 자질과 능력이 최우선이 돼야 함은 물론이다. 우리는 특히 과거 후보의 자질과 능력 검증을 소홀히 한 결과 측근에게 국정을 농락당한 ‘실패한 대통령’을 배출한 아픈 경험이 있지 않은가.

국민의 눈과 귀를 속여 대권을 장악할 수 있다는 생각 자체가 국민을 우롱하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윤 후보가 해야 할 몫은 더 커졌다고 할 수 있다. 속히 선대위 재편을 마치고 오로지 자신의 능력과 자질만으로 국민의 심판을 받아야 할 것이다. 윤 후보는 선대위가 짜서 내미는 각본에 따른 ‘연기’가 아닌 자신의 머리와 가슴에서 우러나오는 진정한 실력과 자질을 보여 줘 국민을 감동시켜야 한다.

2022-01-05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