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선대위 좌초한 국민의힘, 이러고도 대선 치르겠나

[사설] 선대위 좌초한 국민의힘, 이러고도 대선 치르겠나

입력 2022-01-03 21:18
업데이트 2022-01-04 03: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힘 내분이 윤석열 대통령 후보 선거대책위원회 와해라는 초유의 사태로 치달았다. 대선을 불과 60여일 남겨둔 시점의 일인데다 그 이유가 당 지도부의 불협화음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점에서 경악을 금치 못하게 한다.

어제 국민의힘 선대위에서는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선대위 전면 쇄신 방침을 밝힌 뒤 2주 전 영입된 신지예 새시대준비위원회 수석부위원장의 사퇴를 시작으로 김한길 새시대준비위원장, 상임선대위원장, 공동선대위원장 등 선대위 지도부가 줄줄이 사의를 밝혔다. 김 총괄선대위원장 거취를 두고서는 사의를 표명했다고 전해졌다가 잘못된 보도로 알려지는 등 극도의 혼선을 빚었다.

그런가 하면 그동안 당 내분의 핵심 당사자로 지목된 이준석 대표의 거취를 두고도 온종일 공방을 이어갔다. 김기현 원내대표 등이 자진 사퇴하며 이 대표를 압박했으나 그는 대표직에서 물러날 의사가 없다고 맞섰다. 이 와중에 당 선대위는 윤 후보와 상의도 없이 후보의 남은 일정을 모두 취소한다고 발표해 혼선을 더했다. 한마디로 제1야당이 총체적 난국에 빠진 것이다.

국민의힘 혼란은 윤 후보 지지율 하락이 촉발했으나 근본적으로는 이 대표와 윤 후보 측근 간 주도권 싸움, 윤 후보 교체 가능성을 염두에 둔 당내 일부 세력의 흔들기, 불협화음을 조정하지 못한 윤 후보의 리더십 부재가 뒤엉킨 결과다. 정권교체라는 당의 숙원보다는 정치적 이해를 앞세운 사리사욕이 부닥치면서 선대위 와해라는 사태를 불렀다.

정권 교체를 바라는 여론이 절반을 넘는 터에 국민의힘의 이런 작태가 마냥 개탄스럽다. 이런 지리멸렬한 체제로 어떻게 대선을 치르고 정권을 맡겠다고 할 수 있는지 한심하고 실망스럽다.

2022-01-04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