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급여 삭감 없이 주4일 근무…‘파격 실험’ 도전한 英 은행

급여 삭감 없이 주4일 근무…‘파격 실험’ 도전한 英 은행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1-11-25 14:50
업데이트 2021-11-25 14: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 5일 근무제는 20세기의 유물”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재택근무에도 생산성 떨어지지 않아

영국의 아톰은행이 전 직원을 대상으로 급여 삭감 없이 주4일제 근무를 도입했다. 아톰은행은 영국 최초 인터넷 전문은행으로, 한국의 케이뱅크·카카오뱅크가 사업 모델을 따온 곳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 23일(현지시각) 미국 CNN방송에 따르면 아톰은행은 지난 1일부터 직원 430명을 대상으로 주 4일 근무제 시범 운영을 시작했다. 직원들의 주중 근무 시간은 기존 37.5시간에서 34시간으로 줄었지만 급여는 전과 같다.

근무 시간 단축은 아톰은행 측이 직원들의 신체적·정신적 건강, 업무 생산성 등을 향상하기 위해 도입했다. 직원 재량에 따라 주 5일 근무도 가능하지만 대부분의 직원들이 주 4일 근무에 돌입했고, 월요일 또는 금요일 중 하루를 골라 추가로 쉴 수 있다.
마크 멀린 아톰은행 최고경영자(CEO). 아톰은행 홈페이지
마크 멀린 아톰은행 최고경영자(CEO). 아톰은행 홈페이지
마크 멀린 아톰 최고경영자는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기간에 사무실 근무 시간이 크게 감소했지만 생산성이나 고객 서비스의 질이 떨어지지 않았다”면서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을 이루는 기회를 더욱 장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주 5일 근무제는 20세기의 유물로 더 이상 적합하지 않다”고 강조하며 주 4일 근무를 적극 권고했다.

주4일 근무가 업무 능률을 저하하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CNN에 따르면 지난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아이슬란드에서 동일한 임금으로 주4일 근무를 시범 실시한 결과 참가자들 사이에 생산성 격차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간 동안 직원 복지에 투입된 비용 또한 기존과 별 차이가 없었다.

앞서 미국 뉴욕시의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엔지니어링 업체인 엘리펀트벤처스도 지난해 8월 일정한 시범 기간을 성공적으로 거친 뒤 주 4일 근무로 영구 전환한 바 있다.
김민지 기자 ming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