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공직사회 경종 울린 인천우편세관 ‘전직원 교체’

[사설] 공직사회 경종 울린 인천우편세관 ‘전직원 교체’

입력 2021-11-06 04:00
업데이트 2021-11-06 04: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지난달 인천 영종도 탐지견 훈련센터에서 열린 제8회 관세청장배 탐지견 경진대회 당시 주한미군팀 모습. 관세청은 인천우편세관 직원들이 근무시간 SNS를 하거나 탐지견을 방치했다는 이유로 사실상 전원을 전보 조치키로 했다. 연합뉴스
지난달 인천 영종도 탐지견 훈련센터에서 열린 제8회 관세청장배 탐지견 경진대회 당시 주한미군팀 모습. 관세청은 인천우편세관 직원들이 근무시간 SNS를 하거나 탐지견을 방치했다는 이유로 사실상 전원을 전보 조치키로 했다. 연합뉴스


 관세청이 인천공항 국제우편세관의 세관장을 대기발령하고, 우편검사과장을 다른 세관으로 하향 전보했다. 우편검사과 직원 51명 가운데 43명은 다음 주 초 교체한다는 유례를 찾기 어려운 방침도 세웠다. 임용 기간이 짧아 규정상 전보가 제한되는 직원과 서무를 제외하면 이동 가능한 전 직원을 교체하는 것이라고 한다. 이런 조치가 이루어진 사유가 ‘근무태만’이라니 한심스럽다.

 세관 직원들의 어이없는 근무 태도는 한 방송사의 보도로 알려졌다. 근무자들은 국제우편물이 끊임없이 지나가는 컨베어벨트에는 시선도 두지 않은 채 휴대폰으로 게임이나 주식에 몰두하는 것이 일상이었다. 골프채나 명품처럼 높은 관세를 매겨야 하는 품목은 그냥 통과하기 마련이다. 마약탐지견도 TV홍보물에 나오듯 이리 뛰고 저리 뛰며 마약류가 반입 여부를 살피는 것이 아니라 그저 기둥에 묶인 채 방치되는 모습이었다. 관세청은 “직원들이 쉬는 시간에 찍은 것 같다”고 해명했지만, 직원들조차 “쉬는 시간에는 컨베어벨트가 돌지 않는다”고 증언하고 있으니 민망하기만 하다.

 공무원은 이미 우리 사회에서 가장 선망받는 직종이다. 하지만 안정적 일자리로 떠오른 배경에 국민이 낸 세금 때문이 있다는 것을 잊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고발 영상은 세관 직원들을 늘상 지켜보는 인천공항의 다른 업무 종사자들이 제보했다고 한다. 이들은 세관 직원들이 “갑 중의 갑”으로 “마치 공항에 놀러온 사람들 같다”고 입을 모았다. 세관 직원들의 행태에 박탈감을 느끼는 국민은 제보자들만이 아닐 것이다.

 관세청은 보여주기식 인사 조치로는 책임을 면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어처구니없는 근무 행태는 다른 세관도 다르지 않다고 고발자들은 입을 모은다. 그러니 인천이 아닌 다른 세관의 근무 행태 역시 짐작하고도 남는다. 인사조치해 본들 “다른 세관에서 더 편하게 봉급을 받을 수 있게 됐다”며 환호하고 있을지도 모를 일이다. 관세청은 징계위를 열어 관련 직원들을 무겁게 처벌하지 않으며 안된다. 정부도 관세청장에게 인천우편세관을 비롯한 세관 전체의 기강해이를 방치한 책임을 철저하게 물어야 한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