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바이든 마크롱 만나 “우리가 어설펐다” ‘오커스 갈등‘ 봉합 안간힘

바이든 마크롱 만나 “우리가 어설펐다” ‘오커스 갈등‘ 봉합 안간힘

임병선 기자
입력 2021-10-30 04:45
업데이트 2021-10-30 04: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바티칸 주재 프랑스대사관에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을 만나 안보동맹 오커스 창설 과정에 불거진 갈등을 봉합하는 발언을 하며 노여움을 풀라는 듯한 제스처를 취하고 있다. 바티칸 AFP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바티칸 주재 프랑스대사관에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을 만나 안보동맹 오커스 창설 과정에 불거진 갈등을 봉합하는 발언을 하며 노여움을 풀라는 듯한 제스처를 취하고 있다.
바티칸 AFP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을 만나 영국·호주와의 안보동맹 ‘오커스’(AUKUS) 창설 과정에 불거진 갈등을 봉합하면서 “우리가 한 일은 어설펐다”고 한껏 몸을 낮춰 눈길을 끌었다.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 차 이탈리아 로마를 찾은 바이든 대통령은 마크롱 대통령에게 오커스 창설 과정이 “품위 있게 처리되지 않았다”고 말하기도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에 프랑스만큼 오래되고 충실한 동맹이 없다”고도 했고, “프랑스는 극도로, 극도로 가치 있는 파트너”라며 한껏 치켜세웠다.

오커스 가입의 대가로 호주에 잠수함 건조 기술을 넘기기로 함으로써 호주와의 공급 계약을 파기당한 프랑스가 뒤통수를 맞았다며 격하게 반발했던 일에 대해 공개 석상에서 사실상 사과한 것이다.

먼저 발언에 나선 마크롱 대통령은 “나에게 있어서 우리가 반드시 봐야 하는 것은 미래“라고 말했다. 미국의 사과를 받아들이겠다는 뜻을 간접적으로 드러냈다.

바이든 대통령은 두 나라가 이미 공동의 작업을 시작했다면서 무기수출, 원자력 및 재생 에너지, 우주, 혁신적 기술 등 여러 분야에 강화된 협력을 원한다고 덧붙였다.

마크롱 대통령은 두 나라 관계가 회복됐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명확히 해야 할 것들을 명확히 했다”며 “지금 정말로 중요한 것은 앞으로 몇 주, 몇 달, 몇 년 동안 우리가 함께 무엇을 할 것인가다”라고 답했다. 그는 테러리스트의 온상으로 여겨지는 아프리카 사하라 사막 이남 사헬 지역에서 프랑스가 펼치는 대테러작전에 미국의 정보력과 군사력을 더 활용하는 방안을 염두에 두고 있다. 그는 최근 몇 주 사이 바이든 대통령이 내린 “아주 구체적인 결정”이 사헬 지역에서 사투를 벌이는 프랑스군에 도움이 됐다고 높이 평가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오커스 사태 같은 일이 또 일어나서는 안 된다는 걸 분명히 해야 한다는 말도 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그는 “우리는 신뢰 구축 과정에 있다”고도 했다. 두 나라 협력을 강조하며 바이든 대통령의 화해 제스처에 화답하면서도 뼈 있는 말을 잊지 않은 셈이다.

이날 회담은 바티칸 주재 프랑스대사관에서 이뤄졌다. AP 통신은 백악관의 양보에 따라 프랑스가 회담을 주관한 것이라고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과 마크롱 대통령이 오커스 갈등 이후 대면한 건 처음이다. 지난 9월 15일 미국이 영국, 호주와 오커스를 창설하고 대중국 견제 수위를 높이자 프랑스는 일방적 미국 우선주의를 추구했던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떠오른다며 미국 주재 자국 대사를 본국으로 불러들이며 격하게 항의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부랴부랴 마크롱 대통령과 통화를 하는 한편,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을 프랑스에 보내 마크롱 달래기에 나섰다. 이번 G20 정상회의에서도 두 정상의 대면 여부가 관심을 끌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