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또 만리장성에 막혔지만… 가장 아름다웠던 은빛 스매싱

또 만리장성에 막혔지만… 가장 아름다웠던 은빛 스매싱

최병규 기자
입력 2021-08-30 00:18
업데이트 2021-08-30 02: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수연, 패럴림픽 여자탁구 첫 2연속 銀

“구사하고 싶은 기술 더 있었는데 아쉬워”
내일 이미규·윤지유와 ‘단체전 金’ 사냥
이미지 확대
패럴림픽 탁구 대표팀 서수연이 29일 일본 도쿄 체육관에서 열린 탁구 여자 단식 시상식에서 휠체어에 앉은 채 목에 건 은메달을 손으로 들어 보이며 미소 짓고 있다. 도쿄 연합뉴스
패럴림픽 탁구 대표팀 서수연이 29일 일본 도쿄 체육관에서 열린 탁구 여자 단식 시상식에서 휠체어에 앉은 채 목에 건 은메달을 손으로 들어 보이며 미소 짓고 있다.
도쿄 연합뉴스
“금메달까지 가기가 이렇게 힘드네요.”

서수연(35·광주시청)이 28일 일본 도쿄 체육관에서 열린 도쿄패럴림픽 탁구 여자 단식(TT1-2) 결승에서 류징(33·중국)에게 1-3(7-11 8-11 11-4 8-11)으로 패했지만 귀중한 은메달을 따냈다. 2016년 리우패럴림픽에 이어 두 대회 연속 은메달. 한국 여자 탁구가 패럴림픽에서 2회 연속 은메달을 수확한 건 서수연이 처음이다.

서수연은 경기 뒤 “아쉽다”는 말을 여러 차례 반복했다. 리우 결승에서도 류징에게 1-3으로 패했기 때문이다. 당시 눈물을 쏟았던 그는 5년 만의 설욕을 다짐하고 다시 결승에 올랐지만 또 중국의 벽을 넘지 못했다.

서수연은 “좋은 소식을 전해 드려야 하는데 아쉽다”면서 “구사하고 싶은 기술이 더 있었는데 몰리다 보니 그걸 다 써먹지 못했다”고 털어놓았다. 그는 이어 “그래도 최선을 다했는데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 ‘극복해 보자’고 마음을 다잡았는데도 여의치가 않았다”면서 “지금도 머릿속에서 경기가 맴돈다. 리우 때보다 경기가 빨리 끝난 느낌”이라고 곱씹었다.

나이가 적지 않아 걱정되기는 한다며 3년 뒤 파리 대회를 조심스레 언급한 그는 “목표는 금메달인데 거기까지 가기가 정말 힘들다”고 털어놨다. 그러면서 그는 “앞으로 더 열심히 하라는 의미라 생각하고 다음(대회)을 준비하겠다”고 다짐했다.

모델을 꿈꾸던 10대 소녀 서수연은 자세 교정을 위해 병원에서 주사 치료를 받은 뒤 척수에 문제가 생겨 하반신이 마비됐다. 재활을 위해 시작한 탁구가 그의 새 인생을 열어 줬다. 리우에서 여자 단식 첫 은메달을 따내 장애인 스포츠의 대표 스타로 떠올랐다.

“탁구가 삶을 바꿨다”는 서수연은 “탁구 덕에 사회에 나오고 여기까지 왔다. 감사하게 생각하고 앞으로 더 열심히 사는 게 주위 분들에게 보답하는 길이라고 생각한다”고 힘줘 말했다. 서수연은 31일 후배 이미규, 윤지유와 함께 여자 단체전에서 다시 금메달에 도전한다.
최병규 전문기자 cbk91065@seoul.co.kr
2021-08-30 2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