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親대만·反中 행보’ 리투아니아… 동병상련인가, 실익 찾기인가

‘親대만·反中 행보’ 리투아니아… 동병상련인가, 실익 찾기인가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1-08-12 22:12
업데이트 2021-08-13 04: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 “대만 대사관, 주권 침해” 단교 임박
소련에 맞섰던 경험… 대만 처지 공감
경제재건 위해 美와 협력 강화 나선 듯

발트해 연안의 소국 리투아니아가 유럽연합(EU) 내 최대 반중 국가로 떠올랐다. 중국이 유럽 17개국과 조직한 경제협력체 ‘17+1 정상회의’에서 탈퇴하고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는 대만에 백신 2만회분을 공급한 데 이어, 이번에는 사실상 대만 대사관을 설치하기로 했다. 리투아니아는 왜 중국과의 단교 위협까지 불사하며 대만과 손을 잡으려는 것일까.

디아나 미케베치에네 중국 주재 리투아니아 대사는 11일(현지시간) AF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다른 지역에 있다가 대사 소환 소식을 듣고 베이징으로 돌아왔는데 (중국 외교부의) 출국 요청이 있었다”며 “21일간 (감염병) 격리가 끝나는 대로 중국을 떠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중국 외교부는 지난 10일 “주리투아니아 대사를 전격 소환하기로 했다. 리투아니아도 주중 대사를 철수시키라”고 요구했다. 이는 지난달 말 대만이 “리투아니아 수도 빌뉴스에 무역 사무소를 설치한다. 정식 명칭은 ‘(중국령) 타이베이 대표처’가 아닌 ‘대만 대표부’다”라고 밝혔기 때문이다. 리투아니아가 대만을 독립국가로 인정했다고 볼 수 있다.

중국은 최후통첩을 했다. 12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화춘잉 대변인은 전날 기자와 질의응답을 통해 “입으로만 ‘하나의 중국’을 말하면서 실제로는 대만과 정부 간 교류를 하고 심지어 대만 독립 세력의 플랫폼이 되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며 “리투아니아가 대만 대표처 설립을 허용해 중국의 주권을 침해하고 ‘하나의 중국’ 원칙을 위반한 만큼 중국은 정당하고 합리적인 대응에 나설 권리가 있다”고 말했다. 중국과 리투아니아의 단교가 임박한 것으로 보인다.

라트비아·에스토니아와 함께 ‘발트3국’으로 불리는 리투아니아는 1939년 독소 불가침 조약 이후 공산혁명 없이 강제로 소련에 병합됐다가 1991년 독립했다. 인구 270만명의 소국임에도 1989년 주민들이 수백㎞의 인간 사슬을 만들어 소련에 맞서는 등 민주주의 열망이 남다르다. 중국의 압박을 받는 대만의 처지에 공감하는 것도 자신들의 경험에서 우러난 ‘동병상련’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일각에선 리투아니아가 중국과의 관계에서 경제적 실익이 없어 미국으로 방향 전환에 나섰다고 본다. 리투아니아 국내총생산(GDP)에서 중국의 투자가 차지하는 비율은 2%에 불과하다. 지난해 10월 열린 리투아니아 총선에서 야당인 국토연합당(중도우파)은 ‘경제 재건’을 내세워 승리했다. 독일 도이체벨레방송은 “러시아의 위협에 시달리는 리투아니아로서는 유사시 미국의 도움 없이는 버티기 힘들다. 미국의 대중 정책을 적극적으로 돕고 경제적 이득을 얻어낼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2021-08-13 1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