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올림픽 축구, ‘최약체’ 뉴질랜드에 0-1 충격패 속 매너 논란…일본은 승리

올림픽 축구, ‘최약체’ 뉴질랜드에 0-1 충격패 속 매너 논란…일본은 승리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1-07-23 01:43
업데이트 2021-07-23 01: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뉴질랜드 ‘와일드카드’ 우드 결승골
경기 후 우드 악수 거절 이동경 매너 구설수
25일 루마니아와 경기…뉴질랜드와 공동선두

일본, ‘선수 2명 확진’ 남아공에 1대0 승리
이미지 확대
[올림픽] 아쉬워하는 이동경
[올림픽] 아쉬워하는 이동경 22일 일본 이바라키 가시마 스타디움에서 열린 도쿄올림픽 남자축구 조별리그 B조 1차전 대한민국 대 뉴질랜드 경기. 0-1로 패한 한국의 이동경이 아쉬워하고 있다. 2021.7.22 연합뉴스
도쿄올림픽에 나선 대한민국 선수단의 첫 경기를 맡은 김학범호가 ‘최약체’로 평가 받았던 뉴질랜드와 첫 경기에서 충격패를 당하면서 8강 진출에 빨간불이 켜졌다. 한국의 다음 상대인 루마니아는 온두라스에 1대0 승리를 거두며 뉴질랜드와 함께 나란히 B조 공동 선두에 나섰다.

한국, 뉴질랜드에 역대 첫 패배
일방적 공격 펼쳤으나 실속 부재

김학범 감독이 이끄는 한국 올림픽 축구대표팀은 22일 일본 이바라키현 가시마의 이바라키 가시마 스타디움에서 열린 뉴질랜드와 도쿄올림픽 남자축구 조별리그 B조 1차전에서 0-1로 패했다.

이로써 1차전에서 한국을 꺾은 뉴질랜드와 루마니아가 1승으로 B조 공동 선두에 올랐다. 한국과 온두라스는 각각 1패를 안고 대회를 시작하게 됐다. 루마니아는 25일 2차전, 온두라스는 28일 3차전에서 만날 팀이다.

한국은 수비적인 5-4-1 전술로 ‘선수비 후역습’에 치중한 뉴질랜드의 수비벽을 제대로 공략하지 못한 가운데 후반 25분 뉴질랜드의 ‘와일드카드’ 원톱 스트라이커 우드에게 결승골을 허용하며 무너졌다.

우드는 자신의 첫 슈팅을 결승골로 연결했다. 일방적으로 공격을 하던 한국은 뉴질랜드의 한 방에 허를 찔리며 무너졌다.
이미지 확대
[올림픽] 무너지는 한국
[올림픽] 무너지는 한국 22일 이바라키 가시마 스타디움에서 열린 도쿄올림픽 남자축구 조별리그 B조 1차전 대한민국 대 뉴질랜드 경기.
이강인과 김동현이 상대 선수들과 볼 경합을 벌이다 넘어지고 있다. 2021.7.22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올림픽] 아쉬워하는 정태욱
[올림픽] 아쉬워하는 정태욱 22일 일본 이바라키 가시마 스타디움에서 열린 도쿄올림픽 남자축구 조별리그 B조 1차전 대한민국 대 뉴질랜드 경기. 0-1로 패한 한국의 정태욱이 아쉬워하고 있다. 2021.7.22 연합뉴스
후반 25분 조 벨이 페널티아크 정면에서 때린 오른발 슛이 정태욱의 발에 맞고 페널티지역 왼쪽으로 볼이 흐르자 크리스 우드가 골지역 왼쪽에서 잡아 오른발슛으로 결승골을 터트렸다.

오프사이드가 의심됐던 우드의 득점은 비디오판독(VAR)을 통해 득점으로 인정됐다.

뉴질랜드는 3번째 올림픽(2008년·2012년·2020년) 본선 무대에서 한국을 잡고 역대 첫 승리를 따냈다.

반면 한국은 뉴질랜드와 올림픽 대표팀간 대결에서 첫 패배를 떠안으며 역대 전적에서 3승 1패가 됐다.

1패를 떠안은 김학범호는 25일 오후 8시 이바라키 가시마 스타디움에서 온두라스(1패)를 1-0으로 이긴 루마니아(1승)와 조별리그 2차전을 치른다.

B조 최약체로 손꼽힌 뉴질랜드를 상대로 점유율 63%-37%, 슈팅수 12(유효슛 2개)-2(유효슛 1개)로 일방적 공격을 퍼부었지만 결정력이 따라주지 않은 ‘실속 없는’ 경기였다는 평이 나온다.

김학범호는 ‘선수비 후역습’으로 나선 뉴질랜드의 강력한 수비벽을 쉽게 뚫지 못하면서 답답한 경기를 이어가야 했다.
경기 종료 후 이동경 한국 올림픽 축구대표팀 선수가 악수를 건네는 크리스 우드 뉴질랜드 선수를 외면하고 있다. KBS 중계방송 캡처
경기 종료 후 이동경 한국 올림픽 축구대표팀 선수가 악수를 건네는 크리스 우드 뉴질랜드 선수를 외면하고 있다. KBS 중계방송 캡처
이동경, 우드 악수 거절에
안정환 “매너 아쉽다”

한국 축구팀은 경기에 패배한 뒤 매너 문제도 구설수에 올랐다.

경기 종료 후 결승골을 기록한 뉴질랜드 크리스 우드 선수가 우리 대표팀 선수들에게 악수를 청했다.

이 과정에서 이동경 선수는 우드 선수의 악수 요청을 외면했고 우드 선수는 멋쩍게 웃으며 돌아갔다.

MBC에서 축구 해설을 맡은 안정환은 이 모습을 보고 “매너가 좀 아쉽네요”라고 지적했다.

축구팬들은 경기 직후 온라인커뮤니티 등을 통해 이 선수의 비신사적인 행동에 대한 비판을 쏟아냈지만 일각에서는 코로나19에 악수 등을 하지 않는 방역수칙을 지킨 것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이미지 확대
[올림픽] 한국, 1차전 패배
[올림픽] 한국, 1차전 패배 22일 이바라키 가시마 스타디움에서 열린 도쿄올림픽 남자축구 조별리그 B조 1차전 대한민국 대 뉴질랜드 경기.
뉴질랜드에 1대0으로 패한 한국 황의조 등 선수들이 아쉬워하고 있다. 2021.7.22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올림픽] 막히는 이동경
[올림픽] 막히는 이동경 22일 이바라키 가시마 스타디움에서 열린 도쿄올림픽 남자축구 조별리그 B조 1차전 대한민국 대 뉴질랜드 경기.
한국 이동경이 상대 선수들과 볼 경합을 벌이고 있다. 2021.7.22 연합뉴스
루마니아, 온두라스 자책골에 1대0 승
브라질, 독일에 4대2 승리

한편, 같은 경기장에서 열린 다른 B조 경기에서는 루마니아가 온두라스의 자책골에 힘입어 1-0 승리를 거뒀다.

루마니아는 전반 추가 시간 왼쪽 코너킥 상황에서 온두라스 수비수 에브린 올리바의 머리에 맞고 볼이 골대 안쪽으로 빨려드는 행운의 결승골로 승점 3을 따냈다.

이로써 루마니아는 1964년 도쿄 올림픽(8강 진출) 이후 무려 57년 만에 밟은 올림픽 본선 무대 첫 경기부터 승리를 따내는 기쁨을 맛봤다.

디펜딩 챔피언 브라질과 개최국 일본은 도쿄올림픽 남자축구 조별리그 첫 경기에서 나란히 승전고를 울렸다.

브라질은 22일 일본 요코하마 국제종합경기장에서 열린 독일과 도쿄올림픽 남자축구 조별리그 D조 1차전에서 히샤를리송의 해트트릭과 파울리뉴의 쐐기골을 앞세워 4-2로 이겼다.
이미지 확대
[올림픽] 미요시 코지 슛
[올림픽] 미요시 코지 슛 22일 오후 도쿄스타디움에서 열린 축구 A조 일본과 남아프리카공화국의 경기에서 일본 미요시 코지가 슛을 하고 있다. 2021.7.22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올림픽] 일본 대 남아공
[올림픽] 일본 대 남아공 22일 오후 도쿄스타디움에서 열린 축구 A조 일본과 남아프리카공화국의 경기에서 일본 하야시 다이치가 수비를 뚫고 슛을 하고 있다. 2021.7.22 연합뉴스
브라질과 독일은 2016 리우 대회 때 결승에서 치열하게 맞붙은 사이다. 당시 브라질 남자축구는 자국에서 열린 올림픽 결승전에서 독일과 연장 전·후반을 1-1로 비긴 뒤 승부차기에서 5-4로 이겨 사상 처음으로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개최국 일본은 같은 날 일본 도쿄의 도쿄 스타디움에서 열린 남아프리카공화국(남아공)과 A조 1차전에서 ‘신성’ 구보 다케후사의 결승골을 끝까지 지켜내 1-0으로 힘겹게 이겼다.

전반을 득점 없이 마친 일본은 후반 26분 왼쪽 중원에서 투입된 크로스를 구보가 페널티지역 오른쪽에서 잡은 뒤 안쪽으로 파고들며 강력한 왼발슛으로 남아공 골대 왼쪽 구석에 볼을 꽂아 승리를 챙겼다.

남아공은 올림픽을 앞두고 선수 2명과 스태프 1명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걸렸고, 보건당국 역학조사에서 21명이 밀접접촉자로 분류되는 힘겨운 상황에서 일본을 상대했지만 끝내 패배의 고배를 마셨다.

이날 A조의 다른 경기에서는 멕시코가 프랑스를 4-1로 물리쳤다.
이미지 확대
[올림픽] 한국, 1차전 패배
[올림픽] 한국, 1차전 패배 22일 이바라키 가시마 스타디움에서 열린 도쿄올림픽 남자축구 조별리그 B조 1차전 대한민국 대 뉴질랜드 경기.
뉴질랜드에 1대0으로 패한 한국 황의조 등 선수들이 아쉬워하고 있다. 2021.7.22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아쉬워하는 송민규
아쉬워하는 송민규 22일 오후 일본 이바라기현 가시마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0 도쿄올림픽’ 남자축구 조별리그 B조 1차전 대한민국과 뉴질랜드의 경기에서 골 기회를 놓친 송민규가 아쉬워하고 있다.

이날 경기는 대한민국이 1대0으로 패배했다. 2021.7.22 뉴스1
이미지 확대
김학범호 ‘비상’
김학범호 ‘비상’ 22일 오후 일본 이바라기현 가시마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0 도쿄올림픽’ 남자축구 조별리그 B조 1차전 대한민국과 뉴질랜드의 경기에서 김학범 감독이 선수들에게 작전을 지시하고 있다.

이날 경기는 대한민국이 1대0으로 패배했다. 2021.7.22 뉴스1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