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군필원팀’ 공격에 휘어진 팔 사진 공개…“장애의 서러움”(종합)

이재명, ‘군필원팀’ 공격에 휘어진 팔 사진 공개…“장애의 서러움”(종합)

이보희 기자
입력 2021-07-18 07:25
업데이트 2021-07-18 07: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두관, 민주당 군필 후보자만 합성한 그림 비판
이재명 “장애 놀리는 동네애들 말려주는 큰 형님 같아” 감사 표해
정세균·박용진 의원도 ‘군필원팀’ 포스터와 선 그어

사진=이재명 경기도지사 페이스북
사진=이재명 경기도지사 페이스북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후보가 소년공 시절 부상으로 비틀어진 자신의 팔 사진을 공개했다.

앞서 김두관 후보는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본인과 이낙연, 정세균, 박용진 후보의 모습을 함께 담은 ‘군필 원팀’ 포스터를 올리며 “차라리 저를 빼달라. 비열한 마타도어에 동참하기 싫다. 누구도 장애를 갖고 비하 받아선 안 된다”고 밝혔다. 해당 포스터는 군 미필인 이재명 지사를 우회적으로 비판하는 것으로 민주당 지지자들 사이에서 공유되고 있는 사진이다.

이에 이 후보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차마 어디 호소할 곳도 없고 마음만 아렸다. 장애의 설움을 이해하고 위로해 준 김두관 후보 말씀에 감사하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나이가 들어도, 살만해져도, 장애의 서러움을 완전히 떨쳐내기는 어렵다”며 “이 그림을 보자 갑자기 어릴 적 기억이 떠올랐다”고 회상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김두관 의원이 군 미필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향한 당 내 공세를 두고 ‘비열한 마타도어’라고 비판했다. 사진=김두관 의원 페이스북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김두관 의원이 군 미필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향한 당 내 공세를 두고 ‘비열한 마타도어’라고 비판했다. 사진=김두관 의원 페이스북
그는 “프레스에 눌려 성장판 손상으로 비틀어져 버린 왼팔을 숨기려고 한여름에도 긴 팔 셔츠만 입는 절 보며 어머니는 속울음 삼켰다”며 “휘어버린 팔꿈치를 쓰다듬던 어머니 손길을 느끼며 속으로만 울었다”고 했다.

이어 “제 아내를 만나 서른이 훨씬 넘어서야 비로소 짧은 팔 셔츠를 입게 됐다. 장애의 열등감을 극복하는 데는 참 많은 세월이 흘렀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김 후보 글을 보니 동생의 장애를 놀리는 동네 아이들을 큰형님이 나서 말려주는 것 같은 푸근함이 느껴진다”며 거듭 고마움을 표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도 페이스북에 “이래선 안 된다”며 “이러지 말자. 검증이 마타도어가 돼선 안 된다”고 했다.

정 전 총리는 “장애로 군에 입대못한 그 한을 껴안아주는 게 민주당 정신”이라고 덧붙였다.

박용진 의원 캠프도 이날 입장문을 내고 “다들 잘 아시겠지만 해당 이미지는 박용진 캠프와는 아무런 연관이 없다”며 “우리 캠프는 저급한 인신공격보다는 정책 검증에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박용진 캠프는 앞으로 민주당의 대선승리와 정권 재창출을 위해 좋은 정책을 만드는 일에 더 힘쓰겠다”며 “오해없으시기 바라고 해당 사진도 사용하지 말아주실 것을 요청드린다”고 전했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