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졸혼’ 선언 작가 이외수의 아내 전영자씨 “한날 한시에 같이 가자”

‘졸혼’ 선언 작가 이외수의 아내 전영자씨 “한날 한시에 같이 가자”

이천열 기자
이천열 기자
입력 2021-07-16 10:03
업데이트 2021-07-16 10: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외수 sns 캡처
이외수 sns 캡처
2년 전 작가 이외수(73)씨와 졸혼(卒婚)을 선언했던 아내 전영자(69)씨가 투병 중인 남편 곁을 지키며 “한 날 한 시에 같이 가자”고 말했다.

이씨의 장남 한얼씨는 지난 15일 부친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전씨가 이씨를 돌보는 영상을 올렸다. 전씨는 병상에 누운 남편의 다리를 주무르며 “여보, 이러고 둘이 사는 거야. 혼자면 외로워서 안 돼. 한날 한시에 같이 가자고. 사는 것도 같이 살고”라고 말하는 모습이 담겼다. 삼킴 장애로 말하기 힘든 이씨는 아내의 고백에 어깨를 쓰다듬는 걸로 대답을 대신했다.

이어 전씨가 “한날 한시에 가지만 서로 다른 길로 가자. 다른 사람 만나게”라고 농담하자 이씨는 살며시 미소 짓기도 했다.

이씨는 유동식 공급용 콧줄과 가래 제거용 목관을 착용하고 있는 모습이다. 2014년 위암 2기 판정으로 수술을 받았던 이씨는 지난해 3월 뇌출혈로 쓰러져 응급 수술을 받은 뒤 현재 재활병원에서 치료 중이다. 전씨는 결혼 44년 만인 2019년 남편과 이혼 대신 졸혼을 선택했다 이씨가 뇌출혈로 쓰러지자 졸혼을 종료했다. 당시 전씨는 페이스북에 종료를 알리며 “그가 불쌍하다”고 했다.

장남 한얼씨는 지난 8일 이씨의 페이스북에 “(아버지가) 지난 겨울까지 나를 알아보지 못하는 등 병세가 좋지 않았으나 올 봄부터 의식을 회복했다. 아버지의 강인한 정신력과 어머니의 헌신, 여러분의 응원 덕분”이라며 “어제 아버지가 눈물을 훔치기에 이유를 물으니 힘겹게 ‘관심’이란 단어를 내뱉었다. 코로나로 면회가 금지돼 여전히 당신을 사랑하는 사람이 많다는 걸 못 느끼는 것 같아 마음이 아팠다. 여러분과 아버지 사이를 잘 이어주는 게 내 역할인데 부족했다. 자주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춘천 조한종 기자 bell21@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