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여름휴가 대이동, 피서지 방역 기준 상향하라

[사설] 여름휴가 대이동, 피서지 방역 기준 상향하라

입력 2021-07-12 22:40
업데이트 2021-07-13 02: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어제부터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4단계로 격상되면서 거리두기 등 방역 기준이 상대적으로 약한 지방으로의 ‘풍선효과’ 우려가 커지고 있다. 방역 당국이 어제 발표한 해외 유입을 제외한 신규 확진자는 1063명이고 그중 비수도권 확진자는 27.1%인 288명으로 나흘 연속 20%를 넘었다.

비수도권 확진자 발생 비중이 이달 들어 점점 커지는 것이 문제다. 기업 및 관공서의 여름휴가가 시작된 것과 무관치 않다고 본다. 방역 당국은 4차 대유행을 신속히 억제하려고 어제부터 수도권에 고강도 방역대책을 실시하고 있지만, 대이동이 불가피한 여름휴가 기간에 수도권 중심 방역만으로 실효를 거둘지 의문이다. 강원, 제주 등 주요 피서지에 수도권을 비롯한 전국 각지에서 피서객들이 몰려들었다가 다시 집으로 돌아갈 텐데 전국 확산은 시간문제 아니겠는가.

벌써 전국 각지의 유명 호텔은 예약이 어려울 정도로 피서객이 몰린다.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지난 주말 이틀간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빠져나간 차량은 모두 73만대로 전주와 비교해 3만대 증가했다. 강원도의 속초와 양양 지역 해수욕장에 주말 동안 5만명 넘는 피서객이 몰려들었고, 많은 피서객이 한밤 해변에서 아무런 제재 없이 모여 앉아 술을 마시는 광경도 목격됐다. 수도권에서 전염력이 월등히 높은 델타 변이가 급증하는 만큼 걱정이 이만저만하지 않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이번 4차 대유행을 조기에 억제하지 못한다면 일일 2000명 이상의 환자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그렇게 되면 일상 복귀는 더 늦어지고 소상공인들을 중심으로 한 경제적·사회적 혼란은 불가피해진다. 수도권 주민은 현 상황의 심각성을 인식해 스스로 봉쇄 수준으로 이동을 줄일 필요가 있다. 방역 당국은 이제라도 전국 유명 피서지의 거리두기와 방역 기준을 수도권에 근접하게라도 상향해야만 한다. 모처럼 지역 상권 회복을 기대했던 피서지 관할 지자체도 이번만큼은 방역 기준 강화에 적극 협력해야만 한다. 수도권 등의 피서객들은 조금이라도 의심스런 증상이 있다면 여행을 자제하길 바란다.

2021-07-13 3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