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 워라밸 MZ세대가 대세… 순경 공채부터 ‘수사경찰’ 따로 뽑는다

[단독] 워라밸 MZ세대가 대세… 순경 공채부터 ‘수사경찰’ 따로 뽑는다

이성원 기자
입력 2021-05-10 18:02
업데이트 2021-05-10 18: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격무부서 수사경찰 채용 손보는 경찰청

90년생 이하 비중 2030년엔 65.2% 차지
순경 공채 중 20%는 수사경찰 채용 추진
체계적인 사전 교육 위한 채용 방식 전환
책임수사관 등 상위 자격 따 동기 부여도
이미지 확대
‘12만 경찰’ 조직이 1990년대생을 중심으로 빠르게 세대교체를 이뤄가는 가운데 경찰이 격무부서로 꼽히는 수사경찰관의 인사 시스템을 손보기로 했다. 일과 삶의 조화를 중시하고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MZ세대(밀레니얼·Z세대)의 특성을 고려해 수사관 자격관리제 등 역량 중심의 인사를 운영하겠다는 것이다. 새로 들어오는 MZ세대 수사경찰을 체계적으로 교육하고자 순경 공개채용부터 이들을 별도로 선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1990년생 이하 경찰관 비중은 지난해 18.5%에서 2030년 65.2%로 3배 이상 증가할 전망이다.

10일 경찰청에 따르면 국가수사본부는 수사경찰의 인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수사권 조정 첫해인 올해 수사역량을 강화해달라는 주문이 안팎으로 제기됐고, 내부에서도 이러한 위기의식을 공유해서다. 격무부서를 꺼리고 수사 경력이 짧은 MZ세대 경찰관이 다수 수사부서로 전입한 것도 배경 중 하나다. 현재 수사경찰 내 MZ세대는 약 49%(1만 6155명)로 절반을 차지한다.

경찰은 우선 MZ세대 신입 경찰관의 체계적인 사전 교육을 위해 신임수사관 채용 방식의 전환을 검토한다. 기존에는 순경 공개채용 때 수사경찰을 별도로 뽑진 않았지만, ‘국수본 산하 수사부서에서 5년 근무’를 조건으로 별도채용을 추진 중이다. 현재 신임순경 채용 규모는 3년 평균 5226명으로 이 가운데 20%(1045명) 이내에서 공채 규모를 결정할 계획이다.

또 MZ세대 경찰관들은 기존의 수사 교육 시스템이 효과적이지 않고, 바쁜 선배 수사관에게 충실한 지도를 받기 어렵다는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경력채용에서도 법학 학위자를 대상으로 ‘국수본 산하 수사부서 5년 근무’를 조건으로 순경 경력채용을 뽑는 방안도 추진한다. 채용 규모는 한 해 150명 내외로 추정된다.

경찰청 관계자는 “시험과목을 기존과 같게 하면 별도 규정 개정 없이 정책 결정을 통해 시행 가능하다”며 “내년 수사경찰의 별도채용 인원은 올 하반기 중 확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역량 중심의 인사운영도 병행한다. 계급 체계를 떠나 개인별 수사 역량에 따라 예비·일반·전임·책임수사관이 돼 책임과 권한을 부여하겠다는 것이다. 일선 수사경찰관들이 책임수사관 등 상위 자격을 딸 수 있도록 해 동기부여를 높일 계획이다. 일반 수사관은 실제 수사업무를 처리하고, 전임수사관은 독자적 수사 수행, 책임 수사관은 중대하고 복잡한 사건을 지휘·지도할 수 있게 된다.

경찰청 관계자는 “전임·책임수사관은 선발 시 인증서를 발급하고 공문으로 자격을 부여한다”며 “책임수사관은 희망 부서에 우선 배치할 수 있으며 대·내외적으로 명함이나 배지, 혁대 같은 물품을 통해 책임수사관을 나타낼 수 있는 특별한 표식도 제작해 영예성을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2021-05-11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