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모든 것 주고 떠난 정진석 추기경…“가난한 사람 돌보고 섬겨라”

모든 것 주고 떠난 정진석 추기경…“가난한 사람 돌보고 섬겨라”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21-04-29 15:51
업데이트 2021-04-29 15: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명동성당에 안치된 고 정진석 추기경의 시신  연합뉴스
명동성당에 안치된 고 정진석 추기경의 시신
연합뉴스
“정진석 추기경님의 지원이 없었다면 충북 음성 꽃동네는 아마 없었을 겁니다.”

꽃동네 인곡자애병원 의무원장인 신상현(66) 수사는 29일 서울신문과 전화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신 수사는 지난 27일 선종한 정 추기경을 “꽃동네의 큰 은인”이라며 “자신은 바지 하나를 20년 가까이 입으며 아껴쓰고 남에게 모든 것을 주는 삶을 실천했다”고 떠올렸다.

오웅진 신부가 1976년 최귀동 할아버지와 노숙인을 돌보기 시작하면서 꽃동네를 처음 만들었을 때 주민들은 물론 신도들까지 탐탁해 하지 않았다. 하지만 당시 청주교구장이었던 정 추기경은 “사람이 하는 일이면 저절로 없어지고 하느님께서 하시는 일이면 잘 될 것이니 속단하지 말고 기다려보자”며 꽃동네 사람들에게 힘을 실었다. 한 사람도 버려지지 않는 세상을 바라는 꽃동네는 그렇게 시작됐다.
이미지 확대
고 정진석 추기경과 충북 음성 꽃동네
고 정진석 추기경과 충북 음성 꽃동네 2006년 정진석(오른쪽) 추기경이 충북 음성 꽃동네에 안장된 어머니의 산소 인근에서 열린 10주기 추모미사에서 꽃동네 가족들을 축복하고 있다.
음성 꽃동네 제공
꽃동네에는 정 추기경의 흔적이 곳곳에 남았다. 1998년 서울대교구장이었던 그는 꽃동네대학교를 세울 자금이 부족하다는 소식을 듣고 직접 쓴 책의 인지세를 기부했다. 2017년 무연고자들을 위해 만든 꽃동네 봉안당도 그의 이름을 따 ‘추기경 정진석 센터’로 지었다. 정 추기경은 지난 2월 임종을 준비하면서 2000만원을 꽃동네에 내놓기도 했다.
이미지 확대
정진석 추기경을 추모하는 충북 음성 꽃동네
정진석 추기경을 추모하는 충북 음성 꽃동네 29일 충북 음성 꽃동네의 예수성심성당에 지난 27일 선종한 정진석 추기경을 추모하는 빈소가 마련돼있다.
신상현 수사 제공
신 수사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키느라 추모가 어려워져 수도자들이나 봉사자들, 가족(환자)들 모두 아쉬워한다”고 전했다. 꽃동네 사람들은 대신 방송으로 중계되는 미사를 보며 기도를 올리고 있다. 이날도 “영원한 안식을 누리소서”라고 적힌 현수막과 정 추기경의 영정 사진이 놓인 꽃동네 예수성심성당에서 추모 미사가 진행됐다.

정 추기경 어머니 고 이복순 여사의 주치의였던 신 수사는 모자의 사랑과 희생을 곁에서 배웠다. 이 여사는 “나는 하느님께서 돌봐주실 테니 사제의 길을 가라”며 외아들인 정 추기경을 신학교로 떠나보내고 홀로 삯바느질로 생계를 꾸렸다. 신 수사는 “여사께서 어린 정 추기경에게 신발을 사주면 어머니가 사준 신발이라며 신지 않고 품고 다녔다는 얘기를 들려주곤 했다”면서 “추기경님께서 하루 세 번 어머니의 약을 직접 챙겼다”고 전했다. 정 추기경은 1996년 안구를 기증하고 꽃동네 성모상에 안장된 자신의 어머니처럼 자신의 안구를 기증하고 영면했다. 그의 각막은 실험용으로 쓰일 예정이다.
이미지 확대
위대한 사명을 출판한 고 정진석 추기경
위대한 사명을 출판한 고 정진석 추기경 정진석(왼쪽) 니콜라오 추기경이 지난 27일 선종했다. 사진은 충북 음성 꽃동네 인곡자애병원 신상현 의무원장이 2019년 12월 서울 종로구 혜화동 추기경 사무실에서 정 추기경이 집필한 ‘위대한 사명’을 들고 기념 사진을 찍는 모습.
신 수사 제공
신 수사는 “추기경님께서는 병상에서도 ‘꽃동네가 가난한 사람을 섬기고, 하느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동네가 되어달라’고 당부했다”면서 “남에 대한 배려 없이 사익과 쾌락을 좇는 우리 사회가 추기경님이 남긴 메시지를 되새기길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
문 대통령 내외, 정진석 추기경 빈소 조문
문 대통령 내외, 정진석 추기경 빈소 조문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29일 서울 중구 명동성당에 마련된 고 정진석 추기경의 빈소를 찾아 천주교 서울대교구장인 염수정 추기경의 안내를 받으며 조문하고 있다. 2021.4.29 연합뉴스
가톨릭 신자인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는 이날 서울 중구 명동성당에 마련된 정 추기경의 빈소를 찾았다. 문 대통령은 조문을 마친 뒤 천주교 서울대교구장인 염수정 추기경에게 “어려운 때 교회와 사회의 큰 어른이 선종한 것이 안타깝다”면서 “진정한 행복의 삶, 청빈의 삶이라는 좋은 선물을 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김주연 기자 justin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