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핸드폰도 시계도 없이 동굴에서 40일 지낸 佛 실험 참가자 15명

핸드폰도 시계도 없이 동굴에서 40일 지낸 佛 실험 참가자 15명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4-25 17:49
업데이트 2021-04-25 17: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0일 동안 동굴 속에서 핸드폰도 시계도 없이 지낸 15명의 실험 자원자들이 동굴 밖으로 나와 헬멧 등을 들어올리며 환호하고 있다.

프랑스 남서부 롬브리브스의 동굴에서 진행된 ‘딥 타임’ 실험에 27~50세의 남성 8명과 여성 7명 등이 참여했는데 25일(현지시간) 아침에 마침내 햇볕을 봤다. 텐트 안에서 자며 전기를 자체 생산해 쓰며 외부세계와 일체 접촉하지 않고 지냈다. 실험 목적은 시간과 공간 감각을 잃어버린 사람들이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살펴보는 것이었다. 과학자들이 지켜보다 종료 하루 전 들어가 미리 고지했다.

미소 지으며 황홀한 듯 밖으로 나온 참가자들은 선글래스를 써서 갑자기 쏟아지는 햇볕에 적응했다. 실험을 이끈 프랑스계 스위스 탐험가 크리스티앙 클롯은 동굴 안에서는 시간이 매우 느리게 흘러가더라고 했다. 한 참가자 마리나 랑스(33)는 실험이 인생에 “쉼표 하나 찍는 것과 같았다”고 말했다. 격리된 동안, 멍하니 시간을 보낸 것은 아니었다. 시간을 잴 수 있는 일을 하지 않게 하며 뭔가 과업을 수행하게 했다. 대신 생체 시계나 수면 사이클을 이용해 각자 시간을 보내는 방법을 터득하게 했다.

또 동굴 안에서도 페달자전거로 전기를 만들거나 지표면에서 45m 아래 관정에서 물을 뽑아 올리는 일 같은 것을 하게 했다. 실험에 참가하기 전 뇌기능이나 인지 기능을 분석해 나중에 실험이 끝났을 때 검사 결과와 비교하게 한다. 연구 목적 중에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 사람들을 얼마나 록다운(봉쇄)시키는 일이 가능한지 측정하자는 것도 있다. 클롯은 “우리는 미래에도 진화할 것인데 우리의 뇌가 상황에 관계 없이 어떻게 하면 새로운 해결책을 찾아내는지 더 잘 이해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고 말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