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번만 쓰고 버리는 마스크, 재활용 한다면

한번만 쓰고 버리는 마스크, 재활용 한다면

박찬구 기자
입력 2021-04-01 15:01
업데이트 2021-04-01 15: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권익위, 일회용 마스크 처리방안 정책 제안
방역 준수하면서도 환경 오염 낮추기 위해

새로운 친환경 고성능 마스크 필터 원리
새로운 친환경 고성능 마스크 필터 원리 일반적인 석유계 마스크필터 제작 원리(왼쪽)와 생분해성 마스크필터 제작 원리(오른쪽)

한국화학연구원 제공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기존 일회용 마스크 대신 여러차례 사용할 수 있는 다회용 마스크 이용을 권장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일회용 마스크를 제대로 폐기하지 않아 환경 오염 우려가 높다는 이유에서다.

1일 국민권익위원회는 ‘일회용 마스크의 친환경 사용 및 처리방안’을 마련해 환경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 질병관리청, 교육부 등에 정책 제안했다고 밝혔다. 친환경 다회용 마스크 사용으로 방역 관리와 환경 오염 최소화를 함께 해결해야 한다는 취지다. 권익위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일상 속에서 마스크를 착용한 지 1년이 지났고, 앞으로 상당기간 착용이 불가피해 이에 따른 환경 오염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앞서 권익위가 정책참여 플랫폼인 국민생각함에서 의견을 수렴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들은 평균 2.3일당 1개의 마스크를 사용했다고 밝혔다. 응답자 중 82%는 일회용 마스크를 주로 사용하고 있었다. 전체 국민으로 계산하면 하루 2000만개의 일회용 마스크가 사용, 폐기되는 셈이다. 권익위는 “연간으로 보면 73억개에 달해 마스크 생산·폐기 과정에서 환경오염 우려가 큰 상황”이라고 밝혔다. 실제 이번 의견 수렴에서는 응답자 가운데 80%가 보건상 안전이 확보된 필터형 다회용 마스크 사용을 권장해야 한다는 데 동의했고, 가격차가 있더라도 친환경 제품 구매의사가 있다고 밝힌 응답자는 71%로 나타났다.

권익위는 이번 의견 수렴 결과 등을 토대로 관련 기관에 보건용 마스크 친환경 생산 및 유통 활성화 방안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제안 내용에는 다회용 마스크 사용 권장으로 정책 전환 검토, 친환경 마스크 생산·유통 관련 표준 지침 마련, 친환경 소재 마스크 유통 활성화를 위한 국가 차원의 행정·재정 지원 방안 마련 등을 담았다.

세종 박찬구 선임기자 c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