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4대그룹서 유리천장 깬 주인공들..‘전방위 활약시대’ 성큼

4대그룹서 유리천장 깬 주인공들..‘전방위 활약시대’ 성큼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20-12-15 16:59
업데이트 2020-12-15 16: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SW, 바이오, 건설..고위 女 임원 잇단 탄생
15일 현대건설서 73년만에 여성 임원 2인 배출
삼성전자에선 소프트웨어 첫 여성 전무 나와
LG 인사서 여성 임원은 15명으로 역대 최다

최근 단행된 4대 그룹 인사에서 약진이 두드러졌던 주인공들은 유리천장을 깬 여성 임원들이다. 소프트웨어, 디스플레이, 바이오, 건설 등 여성 고위 임원이 드물었던 분야와 기업에서 첫 여성 전무, 상무 승진자들이 잇따라 배출되면서 여성 임원 승진 분야에 ‘성역’이 사라지고 활동 영역이 확대되는 분기점이란 평이 나온다.
박인주 현대건설 상무(디에이치포레센트 현장소장) 현대건설 제공
박인주 현대건설 상무(디에이치포레센트 현장소장)
현대건설 제공
이번 주요 그룹 인사에서 LG는 역대 최다인 15명의 여성 임원 승진자를 냈다. 2018년 6명, 2019명 11명에서 대폭 늘어났다. 삼성전자는 8명의 신규 여성 임원을 포함한 13명의 여성 임원을 승진시켰다. 새 여성 임원 규모는 올 1월(5명), 2018년 말(8명), 2017년 말(7명)과 비교했을 때 소폭 늘어나거나 비슷한 수준이다. SK그룹은 지난해와 같은 7명, 현대자동차그룹은 올해 5명의 여성 임원을 탄생시켰다.
최문정 현대건설 상무(플랜트 영업기획팀장) 현대건설 제공
최문정 현대건설 상무(플랜트 영업기획팀장)
현대건설 제공
15일 발표된 현대건설 인사에서는 회사 창립 73년 만에 첫 공채 출신 여성 임원 승진자가 2명 배출됐다. 특히 엔지니어로 잔뼈가 굵은 현장소장, 해외영업통 등 현장 전문가 2명이 나란히 상무로 승진하며 보수적인 건설업계에 ‘여풍’을 일으켰다. 현대건설 주택사업본부에서 디에이치포레센트 현장을 지휘하는 박인주(48) 현장소장, 최문정(54) 플랜트사업본부 플랜트영업팀장이 주인공이다. 박 소장은 이화여대 학생문화회관, 아산정책연구원, 목동 하이페리온 등 현장을 누볐다.
유미영 삼성전자 전무(생활가전사업부 S/W개발그룹장) 삼성전자 제공
유미영 삼성전자 전무(생활가전사업부 S/W개발그룹장)
삼성전자 제공
앞서 삼성전자에서는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처음 여성 전무 승진자가 나왔다. 신도리코, 대우전자를 거쳐 2000년 삼성전자에 입사해 20년간 삼성 가전제품의 소프트웨어 개발에 매진해 온 유미영(52) 전무다. 그랑데 AI 세탁기가 대표작이다. LG에서도 디스플레이, 화학 생명과학사업본부, 유플러스 등에서 최초의 여성 전무들이 줄줄이 승진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김희연(51) LG디스플레이 전무와 윤수희(52) LG화학 생명과학사업본부 전무, 여명희(53)·김새라(48) LG유플러스 전무 등이다. SK그룹에서는 스마트팩토리 전문가로, 제조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총괄하는 김진희(43) SK C&C 하이테크디지털 추진 1그룹장(상무)이 주목받았다.
김희연 LG디스플레이 전무(BID/IR 담당) LG디스플레이 제공
김희연 LG디스플레이 전무(BID/IR 담당)
LG디스플레이 제공
기업의 여성 인재 육성 분위기가 강화하는 만큼 여성 최고경영진, 등기임원 후보군도 두터워질 것으로 보인다. 박성우 경희대 경영학과 교수는 “여성 리더십이 자라나는 파이프라인의 단계단계에서 여성들이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멘토링, 경력 개발 프로그램 등이 지속되어야 최고경영진으로 올라가는 여성 인력 풀이 더 풍부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희 SK C&C 하이테크디지털 추진 1그룹장(상무) SK 제공
김진희 SK C&C 하이테크디지털 추진 1그룹장(상무)
SK 제공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