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의협 협약식 1시간 반 지각한 최대집 왜…“대전협 이견 제시했다”

민주·의협 협약식 1시간 반 지각한 최대집 왜…“대전협 이견 제시했다”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0-09-04 11:02
업데이트 2020-09-04 11: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당-대한의사협회, ‘의대 정원 확대 원점 재검토’
민주당-대한의사협회, ‘의대 정원 확대 원점 재검토’ 더불어민주당 한정애 정책위의장(오른쪽)과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에서 의대 정원 확대, 공공 의대 신설 추진 원점 재검토 등을 내용으로 한 정책협약 이행 합의서에 서명한 뒤 인사하고 있다. 2020.9.4.
연합뉴스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은 4일 더불어민주당과 의대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신설 추진 원점 재논의 최종 합의 관련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에서 여러 가지 이견을 많이 제시했다”고 밝혔다.

민주당과 의협은 이날 오전 8시 30분 최종 합의 후 정책 협약식을 열기로 했지만 최 회장이 1시간 반가량 늦게 도착해 오전 10시쯤 진행됐다. 최 회장은 취재진이 ‘오늘 늦은 게 대전협과 합의가 안 돼서인가’라는 질문에 “대전협 집행부에서 어떤 심정과 생각인지 충분히 이해하고 존중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민주당과 의협의 최종 합의 소식이 알려지자 대전협은 합의는 없었다고 반박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최 회장은 “하지만 현재 지금 상황이 정부와 협상 과정에서 우리가 처음에 목표로 했던 의대 정원 확대나 공공의대 설립 관련해 정책 철회와 전면 재논의, 원점 재논의를 요구했는데 실질적으로 본질적인 부분이 반영이 되고 관철이 되는 게 중요하지 우리가 투쟁 자체를 목적으로 하는 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최 회장은 “(대전협이) 그런 강한 저항의 뜻을 보여서 여러 방법으로 결국 우리 뜻을 반영하고 관철시키는 게 우리 목표이기 때문에 일정한 기간 이후 협의체를 구성해서 원점에서 재논의하자는 합의에 도달한 것이고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성실히 이행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공의 집행부 여러분들의 의견은 제가 존중하겠고 향후 합의 이후에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많은 설명을 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또 최 회장은 “현재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의대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신설 문제가 말 그대로 중단하고 의료계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원점에서 재논의 한다는 방식으로 정리가 돼 추후 여러 가지 각론적 부분은 협의체 통해서 논의를 하면 된다”고 재차 밝혔다. 최 회장은 “따라서 더 이상의 집단행동이 있어서는 안 된다”며 “이제는 진료 현장으로 복귀해야 한다는 점을 간곡하게 회장으로서 말씀드려서 진료 현장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