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책임 없는 발언” 이재명 건드렸던 홍남기…민주당에서 뭇매

“책임 없는 발언” 이재명 건드렸던 홍남기…민주당에서 뭇매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0-09-01 15:07
업데이트 2020-09-01 15: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재명 경기지사 연합뉴스
이재명 경기지사
연합뉴스

2차 재난지원금 지급 범위를 놓고 이재명 경기지사를 향해 “책임 없는 발언”이라고 비판했던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일 더불어민주당 의원들로부터 뭇매를 맞고 있다.

이 지사는 31일 페이스북에 “사사건건 정부정책 발목 잡고 문재인 정부 실패만 바라며 침소봉대 사실왜곡 일삼는 미래통합당이야 그렇다 쳐도 정부책임자인 홍 부총리님께서 국정동반자인 경기지사의 언론인터뷰를 확인도 안 한 채 ‘철이 없다’는 통합당 주장에 동조하며 책임 없는 발언이라 비난하신 건 당황스럽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홍 부총리가 비판했던 MBC 라디오 인터뷰 내용을 인용하며 “재정건전성 때문에 2차 재난지원금을 지급 못 하는 건 아니라며 지급 여력이 충분함을 강조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존경하는 홍 부총리님께서 ‘철없는 얘기’라 꾸짖으시니 철이 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비꼬기도 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2019회계연도 결산 부별심사를 위해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0.8.31 국회사진기자단.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2019회계연도 결산 부별심사를 위해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0.8.31 국회사진기자단.
앞서 홍 부총리는 31일 국회 예산결산특위에서 ‘재난지원금을 30만원씩 100번 지급해도 선진국 평균 국가부채 비율보다 낮다’는 이 지사의 발언에 대해 “책임 없는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또 통합당 임이자 의원이 이 지사의 발언에 대해 “아주 철없는 얘기죠”라고 하자 홍 부총리는 “저는 그렇게 생각한다. 자칫 잘못하면 국민들에게 오해의 소지를 줄 수 있는 발언”이라고 했다.

이 지사와 홍 부총리의 설전이 논란이 되자 민주당 의원들은 일제히 홍 부총리를 비판하고 나섰다. 친문 진성준 의원은 “홍 부총리님께서는 언행에 신중하시길 바란다”며 “자신의 논거를 들어 입장을 밝힐 일이지 분별없는 비난에 동조할 일이겠나”라고 지적했다.

중진인 이상민 의원도 “정말 화급한 상황에 한가하게 국가부채 운운하며 재난지원금에 완고한 홍 부총리야말로 무대책이고 무책임하다”고 비판했다.

이 지사와 가까운 이규민 의원은 “홍 부총리의 사과를 요구한다”며 “1300만 경기도민이 선택한 도지사이며 차기 대권 주자 지지율 1·2위를 달리고 있는 분의 뜻에 대해 공식적인 자리에서 철이 없다, 책임감 없다라는 식의 발언은 국민에 대한 기본적인 예의를 지키지 않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