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3차원 탄성파로 명량대첩 해역서 문화재 찾는다

3차원 탄성파로 명량대첩 해역서 문화재 찾는다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20-08-11 20:58
업데이트 2020-08-12 08: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질연·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공동탐사

울돌목에 숨겨진 보물은?
울돌목에 숨겨진 보물은? 국내 연구진이 정유재란 당시 벌어진 명량대전이 있었던 울돌목 일대에서 첨단 기술로 수중에 묻혀있는 문화재 발굴에 나선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제공
국내 연구진이 첨단 기술을 이용해 1597년 9월 정유재란 당시 이순신 장군이 이끄는 조선 수군이 일본 수군을 대파한 명량 일대에 묻힌 수중문화재 탐사에 나선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포항지질자원실증연구센터와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공동연구팀은 12일부터 명량해전이 있었던 전라남도 진도 울돌목 일대에서 수중문화재 공동탐사를 진행한다고 11일 밝혔다.

명량대첩이 벌어진 울돌목은 교역을 위해 오가던 중국 선박이나 도자기를 실었던 선박이 자주 침몰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관련 유물을 포함한 당시 문화와 역사적 흔적을 확인할 수 있어 문화재 탐사 가치가 큰 곳으로 꼽힌다. 실제로 2012년부터 현재까지 7회에 걸친 조사로 많은 도자기와 전쟁유물을 발굴한 바 있다.

연구팀은 명량해전이 일어났던 울돌목에서 남동쪽으로 떨어진 4㎞ 정도 떨어져 있는 곳을 탐사할 계획이다. 이 일대는 물살이 빠르고 수중문화재 대부분이 바닥 속에 깊이 묻혀 있어 잠수 조사가 쉽지 않아 유물 발굴에 애를 먹어왔다.

이번 탐사에 사용되는 3차원 탄성파 탐사시스템(EOS3D)은 수심 5~30m 연근해 저수심 해역의 해저지질구조와 이보다 더 얕은 지역에 묻혀 있는 물체들을 고해상도 3차원(3D) 영상으로 볼 수 있는 기술이다. 연구팀은 수심은 얕지만 물살이 빨라 중대형 탐사선박이 접근하기 어렵다는 현지 조건을 감안해 소형선박을 이용할 수 있는 첨단 해저 탄성파 탐사기술을 개발했다. 연구팀은 지난 4월 서남해 해상풍력 개발단지의 해저 매설케이블에 대한 3차원 영상화 실증 탐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바있다.

이번 공동 탐사연구는 2027년까지 지속될 예정이다. 연구팀은 EOS3D을 이용해 해저유물의 크기와 상태, 종류를 3차원으로 파악해 수중문화재를 조사하고 발굴해 보호할 계획이다.

하지호 지질자원연구원 포항지질자원실증연구센터 선임연구원은 “이번 탐사는 수중 문화재가 묻혀있을 만한 곳을 탐사기술을 이용해 찾아낸 뒤 잠수조사를 통해 정밀조사를 진행하고 발굴하는 형식으로 탐사가 진행될 것”이라며 “문화재 발굴과 보존을 위한 연구기술 저변을 확대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2020-08-12 2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