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폭우로 생긴 ‘4대강 사업’ 논쟁... “섬진강 했어야” vs “낙동강 둑 터져”

폭우로 생긴 ‘4대강 사업’ 논쟁... “섬진강 했어야” vs “낙동강 둑 터져”

임효진 기자
입력 2020-08-10 14:42
업데이트 2020-08-10 14: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하동 화개장터 침수 현장
하동 화개장터 침수 현장 9일 오후 경남 하동군 화개면 탑리 화개장터 침수 현장 주변으로 섬진강(흙탕물)과 화개천(초록)에 흐르고 있다.
화개장터는 전날 400㎜ 이상 폭우로 마을이 침수됐다. 2020.8.9 연합뉴스
전국적 폭우 피해로 4대강 사업이 다시 주목을 받으면서 이를 둘러싼 여야 공방도 불붙고 있다.

통합당 김종인 “섬진강 빠진 4대강 사업, 잘못된 판단”
10일 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오전 기자들과 만나 “4대강 사업 자체에 대해 여러 말이 많았다”며 “섬진강이 사업에서 빠진 것에 대해 ‘굉장히 다행’이라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번 홍수를 겪으면서 잘못된 판단 아니었나 생각하게 됐다”고 말했다.

주호영 원내대표 또한 “이 기회에 4대강 사업뿐만 아니라 기상이변에 대응해서 ‘물그릇’을 더 크게 할 방법을 준비해야 한다”며 정치권의 관심을 촉구했다.
이미지 확대
비대위 발언하는 주호영
비대위 발언하는 주호영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왼쪽)가 10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8.10 연합뉴스
이날 하태경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문재인 정부는 이명박 정부가 추진했다는 이유로 사업을 반대하고 집권해서는 적폐로 몰아 보 해체까지 강행했다”며 “이제 와서 기후변화로 인한 기습폭우라 어쩔 수 없다는 변명만 늘어놓고 있는 것을 보면 이 정권 사람들 진짜 바보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고 비꼬았다.

민주당 설훈 “수해마저 정부 비방 소재로” 비판
그러나 민주당 설훈 의원은 최고위원회의에서 전문가들의 분석을 인용, “낙동강 강둑이 터진 가장 큰 이유는 4대강으로 건설한 보가 물의 흐름을 방해해 수위가 높아지면서 강 둑이 못 견딜 정도로 수압이 올랐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통합당이 ‘이명박 정부 때 섬진강도 했으면 물난리를 막았을 것’이라고 하는 등 4대강 예찬론을 다시 끌고 오면서 수해마저 정부 비방 소재로 쓴다”고 비판했다.

전날 윤건영 의원 또한 페이스북을 통해 “통합당이 섬진강 등에 4대강 사업을 했다면 이번 물난리를 막았다고 주장하는데 정말 어처구니가 없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보탰다.

윤 의원은 “아직 재난은 진행 중인데 야당은 남 탓부터 하고 있다. 정말 제정신인가”라며 “앞에서 열심히 전투에 임하고 있는데, 뒤에서 발목 잡는 형국”이라고 항의했다.

국민의당 권은희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치가 실종되면서 국민의 안전과 관련된 문제까지 여야는 진보와 보수로 더 선명하게 대립하며 이제 국민들의 생명까지 위협하는 상황에 이르게 됐다”며 양측에 자성을 촉구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연합뉴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연합뉴스
한편,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야권의 4대강 재조명 요구에 대해 ‘뻘소리’로 규정했다.

그는 페이스북에 “낙동강 터지고, 영산강 터졌다. 4대강의 홍수예방 효과가 없다는 게 두 차례의 감사로 공식 확인된 사실”이라며 “통합당에서 뻘소리가 나오는 건 아직도 그들이 정신을 못 차렸다는 이야기”라고 말했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