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첫 코로나19 학교 내 감염에 대전 학부모들 불안불안, 학교 방역체계 재점거해야

첫 코로나19 학교 내 감염에 대전 학부모들 불안불안, 학교 방역체계 재점거해야

이천열 기자
이천열 기자
입력 2020-07-01 17:53
업데이트 2020-07-01 17: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려했던 ‘학교 내 학생 간 감염’으로 보이는 코로나19 확진자가 등교 한 달도 안돼 대전에서 처음 나와 학부모들이 불안한 가운데 방역 및 교육 당국의 손발마저 맞지 않아 빈축을 사고 있다. 교육계는 학교 내 방역체계 재점검을 적극 주문했다.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은 1일 기자회견을 열고 “2일부터 10일까지 동구에 있는 유치원 34개, 초등학교 23개, 특수학교 2개를 원격수업으로 전환하겠다”며 “중학교 12곳은 등교인원을 3분의2에서 3분의1로 줄여 감염확산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확진자가 나오는 학교는 즉각 등교중지 조치하겠다”면서 “학교가 안전하다. 제일 안전한 곳이 되도록 만들겠다”고 했다.

이는 전날 천동초 학생 2명이 확진 판정을 받은 뒤 나온 인근 초·중학교 14개 등교중지보다 확대됐다. 하지만 대전시가 제시한 대전 전체 유치원~고교의 등교중지에는 못 미치는 수준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전날 “동구는 물론 대전의 모든 학교를 등교중지시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설 교육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정식으로) 제안 받은 적이 없다. 그럼 (대전시가) 고3들 책임질 거냐”며 “학생들의 학습권을 보장하고 다른 지역과 형평성 등도 고려해 이 같이 결정했다”고 반박했다.
이미지 확대
‘학교 내 학생 간 감염’으로 보이는 코로나19 확진자가 처음으로 발생해 소독작업이 끝난 뒤 텅 빈 대전 동구 천동초 5학년 교실에서 한 선생님이 책상 등을 정리하고 있다.
‘학교 내 학생 간 감염’으로 보이는 코로나19 확진자가 처음으로 발생해 소독작업이 끝난 뒤 텅 빈 대전 동구 천동초 5학년 교실에서 한 선생님이 책상 등을 정리하고 있다.
동구지역 초등학교에 다니는 4학년생 아들을 둔 학부모 김모(46·여)씨는 “교내 감염이 발생해 걱정인데 방역과 학교를 책임지는 시와 교육청의 손발도 맞지 않는 거 같아 더 불안하다”면서 “부부가 맞벌이라 돌봄을 신청해 아이가 내내 학교에서 지내는데 안절부절 못하고 있다”고 걱정했다. 김씨는 “만나는 학부모마다 똑같은 소리를 한다. 차라리 전체 등교중지하는 것이 마음이 편할 거 같다”고 덧붙였다. 교사들은 학교 내 감염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말한다. 교사가 있는 수업 시간에는 마스크를 쓰고 거리두기를 하지만 휴식 및 점심시간에는 마스크를 벗고 친구들과 자유롭게 어울린다고 전했다. 한 초등학교 교사는 “무더운 날씨에 휴식 시간까지 아이들에게 마스크 착용과 거리두기를 지도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어려움을 털어놨다.

교육계에서는 “터질 게 터졌다”는 반응이다. 엄민용 전국교사노조연맹 대변인은 “역학조사 결과를 봐야겠지만, 학교 내 감염은 언제 어느 학교에서든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결과가 그리 나오면 현재 학교 내 방역체계가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학교 내 학생 간 감염’으로 보이는 코로나19 확진자가 처음으로 발생해 등교중지한 대전 동구 천동초등학교의 텅빈 복도를 한 선생님이 힘없이 걸어가고 있다.
‘학교 내 학생 간 감염’으로 보이는 코로나19 확진자가 처음으로 발생해 등교중지한 대전 동구 천동초등학교의 텅빈 복도를 한 선생님이 힘없이 걸어가고 있다.
교육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아직 역학조사가 진행 중”이라면서 “(전면 등교 중지 같은 조치는)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그러나 교육계에서는 등교수업 전반의 틀을 다시 짜고 장기적인 계획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정현진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대변인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3단계로 나누고 현재는 1단계라고 하는데, 앞으로 2~3단계로 강화되면 등교수업은 어떻게 진행되는 것인지 아무런 기준이 없다”면서 “등교수업이 언제까지 가능할지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불확실성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단계별 등교수업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격주·격일 등교’, ‘전교생 3분의 1 등교’와 같은 경직된 등교수업 지침도 손질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등교 자체에 의미를 둔 채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을 기계적으로 번갈아 하는 현재의 수업 방식이 학습 효과를 담보할 수 없다는 것이다. 엄 대변인은 “남은 1학기는 현 체제를 유지하더라도 2학기부터는 새로운 차원의 수업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면서 “2학기에도 원격수업을 할 상황에 대비해 원격수업의 질을 높이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전에서는 지난달 30일 동구 천동초 5학년생 2명(120, 121번 확진자)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그 전날 확진 판정을 받은 동구 어린이집 원장(113번 확진자)의 둘째 아들(115번 확진자) 친구들이다. 120번 확진 초등생은 둘째 아들과 같은 반 친구로 같은 영어학원에 다닌다. 121번 확진자는 둘째와 반이 다르지만 같은 합기도장을 다니며 집에서도 자주 어울리는 절친 사이다.

115번 확진 초등생은 어린이집 원장인 어머니로부터 코로나에 감염돼 친구로 옮기는 매개역할을 한 것으로 추정된다. 어머니는 지난 21일 판암장로교회에서 105번 확진자(30대 남성)와 예배를 봤고, 두 아들과 함께 확진 판정을 받았다. 큰 아들이 다니는 충남중학교는 어머니 예배 이튿날인 22일부터 원격 수업에 들어가 학교 내 감염으로는 이어지지 않은 것으로 추정됐다.

글 사진 대전 이천열 기자 sky@seoul.co.kr

세종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