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 피로’ 싹! 얼려버려

‘코로나 피로’ 싹! 얼려버려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0-06-30 22:28
업데이트 2020-07-01 02: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롯데, 작년 질소 아이싱 머신 도입
급속 냉동으로 신체 회복 등 도움
빡빡해진 시즌 일정 속 변수 기대

일명 ‘질소 아이싱 머신’으로 불리는 크라이오테라피 머신이 롯데 웨이트 트레이닝실에 설치돼 있는 모습(위). 크라이오테라피 머신 내부는 사람 1명이 들어갈 만한 크기로 설계돼 있다. 롯데 제공
일명 ‘질소 아이싱 머신’으로 불리는 크라이오테라피 머신이 롯데 웨이트 트레이닝실에 설치돼 있는 모습(위). 크라이오테라피 머신 내부는 사람 1명이 들어갈 만한 크기로 설계돼 있다.
롯데 제공
올해 프로야구 구단들은 코로나19로 시즌 일정이 촉박해 올스타전과 같은 휴식기간이 일절 없고 주말 우천 취소 시엔 휴식일인 월요일에도 경기를 치러야 한다. 한여름 선수들의 체력관리가 어느 해보다 순위 싸움에 큰 변수가 될 수 있다는 얘기다. 이에 따라 현재 롯데와 키움 구단만 보유하고 있는 ‘크라이오테라피’라는 장비가 새삼 주목받고 있다.

‘질소 아이싱 머신’으로도 불리는 크라이오테라피는 액화 질소를 기화시켜 주입한 뒤 이용자가 3분가량 머신 안에 들어갔다 나오는 방법으로 사용한다. 최저 150도에 달하는 급속 냉동 환경에서 신체의 자가회복을 돕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몸관리가 중요한 스포츠 선수들에겐 컨디션 상승, 부상 및 통증 완화를 돕는다. 농구 스타 르브론 제임스와 축구 스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등이 자택에 크라이오테라피를 설치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젊은층을 중심으로 미용효과가 있다고 입소문이 나면서 크라이오테라피를 체험할 수 있는 매장들도 성행하고 있다.

프로야구에선 지난해 초 키움이 먼저 도입했고, 뒤이어 5월에 롯데가 도입했다. 롯데가 도입한 크라이오테라피 머신은 가격이 7000만원이 넘는 고가의 장비로 질소통 하나에 10~15회 이용 가능하다. 유지 비용만 1000만원이 넘는다. 지난해 여름 이상저온 현상으로 이 장비의 효과를 보지 못했기 때문일까. 롯데는 지난해 꼴찌를 했다. 반면 올해는 긴 폭염이 예상된다.

롯데 관계자는 30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날씨가 덥지 않을 땐 이용 빈도가 적은데 날씨가 더워지면서 이용하는 선수들이 늘고 있다”고 했다. 김태현 롯데 트레이너 코치는 “좋은 플레이를 위해 경기 전 사용하는 선수들, 회복을 위해 경기 후 사용하는 선수들로 나뉜다”고 했다. 롯데 외국인 투수 댄 스트레일리는 “컨디션 유지와 좋은 플레이를 할 수 있는 아주 좋은 회복 장비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한동희는 “이용하고 나면 다음날 아침에 일어날 때 상쾌하고 피로가 풀리는 게 느껴진다”고 했다.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2020-07-01 2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