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비건, 7일 방한 유력… 北에 회동 제안할 듯

비건, 7일 방한 유력… 北에 회동 제안할 듯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0-07-01 02:02
업데이트 2020-07-01 06: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1월 美 대선 전 북미정상회담 어려워
외교의 문은 열어 둘 것… 북한에 달려”
‘완전한 억지 유지’ 밝혀 상황 관리 주력

이미지 확대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부장관 겸 대북특별대표 연합뉴스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부장관 겸 대북특별대표
연합뉴스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부장관 겸 대북특별대표가 이르면 7월 초 한국을 방문하는 방안을 한미 양국이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30일 알려졌다. 비건 부장관의 방한이 7월 초에 성사되면 지난해 12월 이후 7개월 만의 방한이다. 미국이 협상 재개 노력과 상황 관리에 본격적으로 나서려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한미는 비건 부장관이 7월 7일부터 2박 3일 일정으로 방한하는 것을 조율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비건 부장관이 지난해 12월 방한 때와 마찬가지로 북측에 회동을 제안할지 주목된다. 지난해 12월 회동은 북측의 무응답으로 불발됐다.

앞서 비건 부장관은 29일(현지시간) 오는 11월 미국 대선 전 북미 정상회담을 개최하긴 어렵더라도 실무협상을 재개해 진전을 이룰 수 있음을 강조했다. 비건 부장관은 싱크탱크 저먼마셜펀드가 주최한 브뤼셀포럼 화상회의에서 북미 정상회담 전망에 대한 질문을 받고 “코로나19로 전 세계에서 대면 정상회담이 이뤄지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지금과 미 대선 사이에 아마도 그럴 것 같지 않다고 본다”고 답했다.

그는 “외교를 향한 문을 계속 열어 둘 것”이라면서 “미국과 북한은 양쪽이 원하는 방향으로 상당한 진전을 만들어 낼 시간이 여전히 있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과 합의를 하는 것은 우리한테만이 아니라 북한에 달려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23일 ‘대남 군사행동 계획’을 보류하며 대남 공세를 중단하는 등 한반도 정세에 변화가 생기자 실무협상 대표인 비건 부장관이 직접 나서 협상 재개를 촉구하고, 7월 방한을 추진하는 등 미국도 움직이려는 모양새다.

다만 북측은 미국이 대북 적대시 정책을 폐기해야 협상을 재개할 수 있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고, 트럼프 행정부도 대선 전 양보할 경우 역풍을 맞을 수 있기에 협상이 조기 재개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비건 부장관이 ‘북한에 대해 완전한 억지를 유지해야 한다’고 말한 것도 협상 재개보다는 상황 관리에 주력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20-07-01 4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