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천공항 정규직화 논란에 통합당 “호구된 청년들 허탈”

인천공항 정규직화 논란에 통합당 “호구된 청년들 허탈”

이보희 기자
입력 2020-06-24 16:26
업데이트 2020-06-24 16: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인천공항公 사장 “40%는 채용 통과해야 직고용”… 보안요원들 거센 항의
인천공항公 사장 “40%는 채용 통과해야 직고용”… 보안요원들 거센 항의 인천국제공항공사가 보안검색 요원 1900여명을 ‘청원경찰’ 신분으로 직접 고용하기로 했지만 기존 인력 중 약 40%는 완전 경쟁 절차를 통과하도록 하면서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일자리를 잃는 사람이 상당수 생길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때문에 정규직 전환을 요구했던 보안검색 요원들은 고용 안정책이 빠졌다며 반대하고 나섰다. 22일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서 구본환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이 보안검색 노동자 정규직화 관련 브리핑을 마친 뒤 ‘고용안전 담보하라’는 팻말을 든 노조원들의 거센 항의를 받고 있다.
연합뉴스
미래통합당은 24일 인천공항공사의 보안검색 직원 직접고용 결정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현 정권이 초래한 결과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배준영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사흘 만에 인천공항을 찾아 ‘임기 내에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 시대를 열겠다’고 호언장담했고, 정부의 눈치를 봐야하는 공기업은 압박감을 느낄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비정규직 문제는 사회적 문제와 여러 계층의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힌 실타래와 같다”며 “도깨비 방망이 두드리듯 대통령 말 한마디에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성일종 비대위원은 비대위에서 “정권 지지자들에 대한 보은을 위한 제물로 청년들이 바쳐져야 하느냐”며 “대통령의 한 마디에 청년들의 꿈이 날아갔다”고 주장했다.

청년 몫의 김재섭 비대위원은 “조국 전 장관 사태로 ‘아빠찬스’가 드러났는데, 이 정권은 ‘문빠(문 대통령 열성 지지층)찬스’를 쓰라고 요구하고 있는 것”이라며 “졸지에 ‘호구’된 청년들은 허탈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의당 또한 “정부의 무원칙과 공사의 졸속 처리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박원석 정책위의장은 논평을 통해 “정부는 스스로 정한 공공부문 비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도 지키지 않았다”고 밝혔다.

가이드라인은 연중 9개월 이상, 향후 2년 이상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상시·지속 업무’를 정규직으로 전환하도록 했는데, 정부와 인천공항공사가 이것을 지키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박 의장은 “원칙이 무너지다 보니 여기저기서 불평과 불만이 나올 수밖에 없다”며 “혼란을 바로잡는 길은 정부가 스스로 정한 비정규직 제로화 방침을 확고히 지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화’ 1호 사업장인 인천국제공항이 1900여 명의 보안 검색 요원들을 정규직 ‘청원경찰’로 전환하겠다고 밝히자 관련 논란이 확산하고 있다.

23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등록된 ‘공기업 비정규직의 정규화 그만 해주십시오’ 청원은 하루 사이 청원에 참여한 인원이 15만명을 넘었다. 해당 청원은 24일 오후 16시 20분 현재 18만7300명이 청원에 참여했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