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진중권 “온통 K-국뽕에 빠져...20년 전 일본 느낌”

진중권 “온통 K-국뽕에 빠져...20년 전 일본 느낌”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0-06-08 16:04
업데이트 2020-06-08 16: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15일 오전 미래통합당  유의동·오신환 의원 주최로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21대 총선을 말하다! 길 잃은 보수정치, 해법은 무엇인가?’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5.15 연합뉴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15일 오전 미래통합당 유의동·오신환 의원 주최로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21대 총선을 말하다! 길 잃은 보수정치, 해법은 무엇인가?’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5.15 연합뉴스
“한국에서 하루에 일본보다 더 많은 확진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수가 지난 6~7일 이틀 연속 50명을 웃돈 것과 관련해 “K-방역 국뽕에 취해 있을 때가 아니다”고 말했다.

나라 전체가 거품경제에 취한 채 애국주의 물결이 거셌던 지난 1990년대 일본과의 기시감(데자뷔)도 언급했다.

진 전 교수는 7일 오후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지금 상황이 심상치 않다”며 “요 며칠 한국에서는 하루에 일본에서보다 더 많은 확진자가 나오고 있다”며 이같이 적었다.

진 전 교수는 K-방역을 호평한 독일 슈피겔지 기사를 자신이 번역해 소개한 사실을 언급하며 “이게 민주당 정부를 무조건 비판하기 위해서 하는 얘기가 아니라는 것쯤은 여러분도 아시리라 믿는다. 희망이 대비를 대체해서는 안 된다. 이 우려가 기우로 그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진 전 교수는 같은 날 올린 페이스북 글에서 거품경제가 한창이던 90년대 중반 일본을 빗대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앞으로 절대 인구와 생산가능인구도 줄고 고령화도 급속히 진행될 텐데 온통 ‘K-국뽕’에 빠져있다. 이 나라도 20여 년 전 일본이 걸었던 길로 접어든 게 아닌가 우려된다”며 “정치도 이미 일본식 1.5당 체제로 변해가고 있고 어용언론과 어용단체가 난무하는 가운데 정권에 대해 비판적 목소리를 내기는 점점 더 어려워지는 상황”이라고 했다.

아울러 “90년대 중반 일본도 세계를 다 집어삼킬 듯 일뽕이 대단했었다. 왠지 그때 그 느낌이 난다”고 주장했다.

국내 코로나19 확진자수는 지난 6~7일 이틀 연속 50명 선을 넘었다. 서울 관악구 소재 방문판매업체 리치웨이에서 집단감염이 꼬리를 무는 데다 양천구 탁구장, 경기 용인의 큰나무교회 등에서도 소규모 감염사례가 계속 발생한 영향이 컸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